prologue 왜 아마존은 서점이 아닌 독서 커뮤니티에 투자했을까
Intro 커뮤니티를 지배하는 자가 승리한다
나이키가 아마존과 결별한 이유 | 홈트레이닝 회사는 어떻게 팬덤을 형성하는가 | 인생곡을 찾아주는 음악 플랫폼 |커뮤니티가 기업의 흥망성쇠를 좌우한다 |기업들이 커뮤니티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것 |POINT 비즈니스 관점에서 본 커뮤니티의 4가지 유형
Chapter 1 잘나가는 회사들이 커뮤니티에 집중하는 이유
데이터가 핵심 경쟁력이 되는 시대
개인정보 보호정책과 커뮤니티의 관계 | 데이터로 멸종 위기에서 벗어난 뉴욕타임스 | SNS 서비스에 진심인 토스
브랜드 경험을 공유하는 찐팬 만들기
소비자를 팬으로 만드는 배달의민족 | 아웃도어 마니아, 아이스박스 홍보대사가 되다 | 컨슈머가 아니라 팬슈머를 발굴하고 길러내라
혁신 아이디어를 내는 모디슈머의 등장
소비자 주도로 개발된 제품 짜파구리 | 고객에게 어떻게 창작자 역할을 부여할 것인가
고객이 즐길 콘텐츠를 제공하는 미디어커머스
오늘의집 성공의 핵심은 커뮤니티에 있다 | 마켓컬리는 왜 콘텐츠에 집중하는가 |팔지 말고 놀게 하라
초개인화 시대, 소비자의 숨은 욕구 찾기
외로움과 고립감이 비즈니스가 되는 시대 | 세상은 민초단과 반민초단으로 나뉜다 |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된 의미 있는 데이터
Chapter 2 성공적인 커뮤니티를 만드는 7가지 법칙
브랜드의 철학과 비전을 공유하라
기업과 비전을 공유하는 고객 커뮤니티 | 제품 전도사로 활동하는 애플 팬보이 | 파타고니아는 ‘친환경=쿨’이라는 가치를 전달한다 | POINT 팬덤을 지닌 브랜드에는 정서적 울림이 있다
감정이입 가능한 타깃 페르소나를 설정하라
민지 씨가 밀레니얼 세대를 대표하게 된 이유 | 갓생기획실에는 공감이 있다 | 고객과 쌍방향으로 교류하는 커뮤니티 | POINT 샤오미의 효과적인 팬덤 관리법
함께 만든다는 참여감을 제공하라
커뮤니티는 자발적 참여로 만들어진다 | 이케아는 왜 브랜드 해킹을 장려
왜 나이키는 막대한 리스크를 감수하고 아마존과 결별했을까?
-잘나가는 회사들이 커뮤니티에 집중하는 이유
2019년 11월 나이키는 세계 최대 온라인쇼핑몰 아마존과의 파트너십 종결을 선언했다. 안정된 판매 채널을 버리고 직접 고객과 만나겠다고 결심한 것이다. 나이키의 CEO 존 도나호(John Donahoe는 “앞으로 나이키의 핵심과제는 소비자들과의 직접적인 관계 형성이며, 이를 위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전달할 수 있는 직접적인 소통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당시만 해도 시류에 역행한 어리석은 행보라는 여론이 지배적이었지만 나이키의 전략은 적중했다.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아마존과의 결별 이후 나이키의 매출은 매해 증가해 2022년에 이르러 122억 달러(2019년도 대비 20% 성장를 달성했는데, 이는 독자적인 D2C(Direct to Consumer 채널을 구축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이런 움직임은 비단 나이키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랄프로렌, 파타고니아, 노스페이스, 버켄스탁 같은 패션 브랜드부터 이케아 같은 가구 브랜드까지 일정 수준 이상의 브랜드력을 갖춘 글로벌 기업들이 독자적인 커뮤니티 플랫폼 구축에 나서고 있다. 국내에서도 LG, 삼성을 선두로 수많은 기업이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자신만의 팬덤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영유아에게 프리미엄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U+아이들나라’를 론칭하면서 ‘유플맘살롱’이라는 커뮤니티를 만들었다. 타깃 연령대의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이 육아와 관련한 여러가지 정보를 나누는 모임을 만드는 것이 목표였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개설 이후 1년간 이 커뮤니티에서 높은 수준의 아이디어가 80여 개 도출되었고 그중 약 20개가 실제 서비스에 반영되었다. 고객의 아이디어가 실제 서비스에 반영되면서 커뮤니티 참여율은 급증했고, 2022년 10월 기준 이 커뮤니티에는 약 3만 5000명의 찐팬이 자발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전문가들은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