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Chapter 1 의학은 정말 우리를 질병으로부터 해방시켜줄 수 있는가
의학의 발전만 기다리는 사람들
의료에 관한 흔한 오해
질병 없는 사회의 가능성
질병의 역사: 전염병과 싸우며 발달한 초기 현대 의학
환원론과 마법의 탄환
급성질환과 만성질환
Chapter 2 의학의 현실: 현대의 의료 체계는 완전하지 않다
현대 의료 체계 탄생의 배경
현대 의료 체계의 탄생
현대 의료에 대한 평가
추방된 의학이 들려주는 이야기
이론 의학 중심의 현대 의료 체계
Chapter 3 의료인의 현실: 성찰하지 않는 엘리트는 문제를 심화시킨다
의료의 문제는 의료인들에게도 책임이 있다
현대 교육의 문제와 의료 엘리트의 함정
한국의 의료인들: 의사와 한의사는 왜 이렇게 싸우는가?
Chapter 4 현실을 넘어, 온전히 건강한 사회를 향해
현실을 보지 않으려는 현대인들
우리가 변해야 하는 이유
더 나은 의료
의료가 변해야 할 부분들
의학, 역사 그리고 인류
감사의 말
참고문헌
질병으로부터의 해방을 꿈꾸는 현대인들에게
현대 의료 체계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다
어릴 때부터 늘 잔병치례에 시달리며 건강한 친구들을 부러워했던 저자는 아버지까지 성인병으로 고생하기 시작하면서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한의대에 진학한다. 그러나 의료인이 된 저자는 정작 체계화된 의료 시스템 안에서는 질병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는 솔루션을 찾을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소문난 양·한방 의료기관들을 두루 섭렵했지만 성과를 얻지 못하던 차, 답답한 마음에 학교에서 배우지 않은 방법들을 찾아 나선다. 각종 보완대체의학이나 민간요법까지 가리지 않고 공부하는 과정에서, 저자는 마침내 유년 시절부터 젊은 날 전체를 망가뜨렸던 자기 몸의 고질적인 문제들로부터 완전히 해방되었다.
이 책은 기존의 의료 시스템을 넘어 통합의학을 추구했던 과정에서 저자가 무수히 던졌던 질문에서부터 시작된다.
“의료는 눈부시게 발전하는데, 왜 우리는 여전히 아픈가? 왜 나는 내 몸의 문제를 현재의 의료 시스템 안에서 해결하지 못했을까? 〈생로병사의 비밀〉에는 자신의 건강 문제를 극복한 사람들이 많이 나오는데, 왜 내 아버지는 평생 약을 끊지 못했을까? 왜 때로는 최첨단의 현대 의학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던 문제들이 한의학과 같은 고전적인 치료법들로 해결이 되는 경우가 있을까? 왜 세상에는 완전한 치유를 경험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을까?”
이 책에는 이러한 현대 의료의 문제점에 대한 해답과 함께 저자가 직접 경험했던 현대 의료의 현실적인 모습이 생생하게 펼쳐진다. 이는 어떤 문헌적인 탐구나 학자적인 관찰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닌, 오직 환자로서, 의료인으로서 그리고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직접 다양한 의료를 경험했기에 볼 수 있었던 내용이다.
세상에는 현대 의료 시스템을 비판하는 수많은 책이 존재하지만, 의학 비판서에 자주 등장하는 소위 ‘음모론’은 이 책의 중심 주제가 아니다. 저자는 20세기 초 현대 의료 시스템이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왜 한의사와 의사는 서로를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