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01 젊음: 축복인가, 고통인가?
02 사랑과 결혼: 맹목적 열정 뒤에 숨겨진 진실
03 실연과 이별: 예술의 영원한 주제
04 병과 죽음: 종착역 너머의 세계
05 예술가의 고독: 시대와 불화한 천재들
06 밤: 꿈과 환상의 세계
07 마녀와 팜 파탈: 진정 나쁜 여자는 누구인가?
08 예술 속의 신화: 마르지 않는 영감의 샘
09 노동과 휴가: 예술 속 삶의 풍경
10 집과 식탁: 홈, 스위트 홈
11 친구: 우정과 라이벌 의식이 낳은 걸작들
12 자연과 계절: 산과 숲과 바다와 꽃
13 미인과 누드: 예술가는 왜 누드를 그렸을까?
14 여행과 유화: 예술가의 여정이 낳은 명작들
15 예술과 경제: 어떤 작품이 비싸게 팔리는가?
16 군주의 초상: 왕의 얼굴
17 예술과 정치: 예술가는 혁신인가, 보수인가?
참고 문헌
예술의전당 인기 강연을 책으로 만나다!
수년 만에 완간된 예술 3부작은 매주 토요일 진행된 예술의전당 인문아카데미의 강연에서 출발했다. 방대한 분량에서 선별한 핵심 주제와 수백 점에 달하는 도판을 함께 수록하여 빚어낸 정수라고 할 수 있다. 수많은 수강생들을 매주 불러 모은 인기 강연을 바탕으로 했기에 눈에 쏙쏙 들어오는 흥미진진한 예술의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교양과 재미를 모두 갖춘 종합 예술서
17개의 챕터로 구성된 『예술, 인간을 말하다』는 ‘사랑과 이별 그리고 삶’, ‘시간과 운명의 힘’을 다룬 주제로부터 ‘예술로 그린 일상과 행복’, ‘예술가가 바라본 세계’까지 이어진다. 세월을 넘어 추앙받는 예술가들이 서로 교류하며 영향을 주고받은 흥미로운 교차 지점을 발견하는 즐거움이 책장마다 가득하다. 단지 ‘예술가의 삶’으로 통칭할 수 없을 만큼 다채로운 면모다.
자기 자신을 향해 총구를 겨눈 고흐나 예술의 순교자가 된 고갱의 행보처럼 끝내 채워지지 못한 갈망 속에 굴곡진 인생사도, 각국을 누비며 인정받은 루벤스처럼 특별한 배경에서 출발해 오래도록 찬란한 세월을 누린 이도 있다. 한때 화양연화를 누렸으나 짙은 어둠 같은 말년을 보낸 고야나 사랑의 행복과 배신을 모두 겪어야 했던 슈만의 생애는 저마다 다른 여운을 남긴다.
미술, 음악, 문학을 넘나드는 저자의 폭넓은 시각은 풍성한 지적 만족과 읽는 재미를 동시에 제공한다. 예술과 시대의 교감을 담은 『예술, 역사를 만들다』와 예술과 공간의 교감을 『예술, 도시를 만나다』에 이어 예술과 인간의 교감을 다룬 역작이다.
예술이란 프리즘에 비친 삶의 희로애락
온 하루를 웃게도 울게도 만드는 사랑은 창작에 영감을 주는 대표적인 주제다. 거스를 수 없는 운명 앞에 끓어오르는 감정은 그것이 압도된 겸허함이든 존재의 부당함에 대한 분노이든 엄청난 창작 동력이 된다. 우리가 대단치 않다고 치부하는 소소함과 지루한 안온함이 교차하는 일상 역시도 예술의 세계를 채우는 주요한 소재 중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