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들어가는 글
PART 01 유아 생활교육을 시작하기 전에
01 야생의 세계 같았던 유아들과의 첫 만남
02 이론과 실제는 왜 다르게 느껴질까?
03 유아 생활교육, 해답은 경력이 아니다
04 교사는 유아의 성장을 어떻게 도울 것인가?
PART 02 다양한 행동 유형과 접근방법
01 발달과정에 따라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문제 행동’
02 ‘놀이’의 가치로 연결하기
03 세심하게 관찰하고, 나만의 방법으로 기록하라
04 질문을 던져라: 네가 진짜 원하는 게 뭐야
05 두 개 이상의 가설을 세워라
06 결국, 신뢰가 답이다
PART 03 START! 놀이중심 유아 생활교육
01 정리정돈을 잘해요
01 노래 들으면서 모두 제자리에/ 02 정리하는 내 모습은 멋져요 / 03 내 옷과 신발은 스스로 척척/ 04 놀잇감의 집을 찾아주세요/ 05 끼리끼리 차곡차곡 모아요/ 06 내 물건에 내 이름을 붙여요/ 07 제자리에 쏙쏙 정리해요/ 08 또 그러면 안 돼/ 09 신발 정리왕 뽑기/ 10 책의 자리를 찾아주세요
02 질서를 지켜요
01 가위바위보! 징검다리 건너기/ 02 칙칙폭폭, 기차가 출발합니다/ 03 모두 모두 문지기예요/ 04 첫 번째는 누구?/ 05 친구야, 쉿! 잘 들어보렴/ 06 자전거 면허증 OX퀴즈/ 07 약속카드에 꼭 꼭 약속하자/ 08 멈추세요! 움직이세요! 신호등놀이/ 09 꼼지락꼼지락 터널 통과하기/ 10 지진대피훈련을 해요
03 바른 식습관을 만들어요
01 친구랑 과일?채소 빙고놀이/ 02 모두 함께 과일?채소 빙고놀이/ 03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요/ 4 싹둑싹둑 컵 샐러드/ 05 무지개 야채를 찾아라/ 06 우리 몸속 소화과정을 알아보아요/ 07 아잉~, 맛있는 박수 짝짝!
08 나도 냠냠, 친구도 냠냠/ 09 미끌미끌 미역 놀이/ 10 오이일까, 당근일까? 카드 뒤집기
04 청결하게 생활해요
01 랄랄라 손씻기 송/ 02 우리 모두 다 같이 세수해/ 03 충치
유아의 일상을 의미 있는 배움으로 가득 채우는
재미있는 놀이중심 생활교육 이야기
유아교육기관은 유아가 경험하는 첫 번째 사회적 기관이다. 태어나 줄곧 가족의 품에서만 생활해온 유아는 부모와 떨어져 하루 중 꽤 오랜 시간을 또래 친구들 및 교사와 함께 보내게 된다. 올바른 생활습관은 물론 사회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잘 적응하는 법, 성숙한 삶의 자세 등을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우도록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다. 이때 ‘놀이’는 중요한 배움의 마중물이 된다.
유아교육, 유아 스스로 배우고 성장하는 놀이의 힘에 주목하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놀이는 중요한 교육 방법이자 때론 목적으로, 2019년 7월 고시된 ‘개정 누리과정’의 핵심 키워드 또한 유아중심·놀이중심이다. 놀이의 힘에 한층 더 주목하는 한편, 유아를 ‘유능한 놀이자’로서 존중한 것이다. 유아교육 현장에서도 교사 주도의 활동보다는 유아가 주도하는 충분한 놀이 경험을 통해서 몰입과 즐거움 속에서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하고자 노력한다. 이와 함께 유아가 놀이를 통해 스스로 배움에 이르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무엇보다 유아들의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기능, 태도 등을 자연스럽게 배우는 생활교육은 현장에서 유아들과 늘 함께하는 교사들에게 늘 뜨거운 화두이다. 이는 유아가 진정한 성장과 배움에 이르려면 올바른 생활태도, 기본생활습관 등이 전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세 살 적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처럼 유아기부터 올바른 생활습관을 차근차근 형성해 나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야생의 세계처럼 왁자지껄 변화무쌍한 유아교육 현장
유아 교사라면 누구나 공감하겠지만, 유아가 처음부터 모든 것을 알아서 척척 해낸다는 건 불가능에 가깝다. 예컨대 친구들과 서로 양보하면서 싸우지 않고 사이좋게 지내며, 자율적으로 활발하게 놀이하다가도 필요한 순간에는 질서를 지키는 등 누가 시키지 않아도 알아서 바람직한 생활태도를 보이면 좋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