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우리에게 탐미주의 작가로만 알려져 있는 일본 문학계의 저명한 대문호인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산문선이 《그늘에 대하여》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었다. 이번 산문선에는 전 세계적으로 최고의 수필로 다채로운 찬사를 받으며 널리 읽히고 있는〈그늘에 대하여〉뿐만 아니라, 일본 근대의 문학, 전통극을 비롯하여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 보이는 남녀관계의 미묘함을 세심한 필치로 풀어놓은 〈연애와 색정〉도 실려 있다. 또한 화장실 문학(?의 효시라고도 볼 수 있는〈뒷간〉 외에도〈게으름을 말한다〉,〈손님을 싫어함〉,〈여행〉 등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화들을 ...
우리에게 탐미주의 작가로만 알려져 있는 일본 문학계의 저명한 대문호인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산문선이 《그늘에 대하여》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었다. 이번 산문선에는 전 세계적으로 최고의 수필로 다채로운 찬사를 받으며 널리 읽히고 있는〈그늘에 대하여〉뿐만 아니라, 일본 근대의 문학, 전통극을 비롯하여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 보이는 남녀관계의 미묘함을 세심한 필치로 풀어놓은 〈연애와 색정〉도 실려 있다. 또한 화장실 문학(?의 효시라고도 볼 수 있는〈뒷간〉 외에도〈게으름을 말한다〉,〈손님을 싫어함〉,〈여행〉 등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화들을 예리한 관찰력으로 묘사하고 있어 그동안 쉽게 읽을 수 없었던 다니자키의 문학 중에서도 엄선된 산문을 접할 수 있으며, 특히 그 속에서 근대의 일본 문화를 엿볼 수 있다. 게다가 일본 전통미를 말할 때 빼놓을 수 없는〈그늘에 대하여〉는 사물 하나하나를 바라보는 견해 속에 작가 자신의 미학을 감성과 이론과 행동으로 관철시키고 있어 작가로서의 뛰어난 면모를 으뜸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 책에 실린 산문들이 씌어진 시기는 주로 1930년대이다. 이때의 일본은 서구의 문물을 도입하면서 근대의 변화가 이루어지던 때로, 한지를 바른 장지문에 유리창이 끼워지고 전통 의상에서 양복으로 갈아입었으며, 호롱불에서 전등으로 바꾸어 달고, 서양식 건물이 속속 들어서던 시대이다. 그래서인지 다니자키는 글 전반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