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UR 1. 첫 프로젝트 코딩하기
로블록스 스튜디오 설치하기
간단하게 살펴보기
출력 창 열기
첫 번째 스크립트 작성하기
에러 메시지
주석 남기기
요약
Q&A
워크샵
연습
HOUR 2. 속성과 변수
오브젝트 계층
키워드
속성
속성과 데이터 유형 찾기
변수 만들기
컬러 속성 바꾸기
인스턴스
요약
Q&A
워크샵
연습
HOUR 3. 만들고 활용하기
함수 만들고 호출하기
스코프 이해하기
함수 호출을 위해 이벤트 사용하기
순서와 배치 이해하기
요약
Q&A
워크샵
연습
HOUR 4. 매개변수와 인수 활용하기
함수가 활용할 정보 전달하기
여러 개의 매개변수와 인수 사용하기
함수에서 값 반환 받기
다양한 값을 반환하기
Nil 반환하기
일치하지 않는 인수와 매개변수 다루기
익명 함수 사용하기
요약
Q&A
워크샵
연습
HOUR 5. 조건 구조
if/then 구문
elseif
논리 연산자
else
요약
워크샵
연습
HOUR 6. 디바운싱과 디버깅
파괴하지 말고 디바운스 하자
잘못된 것을 고쳐 나가기
요약
Q&A
워크샵
연습
HOUR 7. while 루프
영원히 반복하는 while true do
기억해야 할 것들
while 루프와 스코프
요약
Q&A
워크샵
연습
HOUR 8. for 루프
for 루프가 동작하는 법
중첩 루프
루프에서 빠져나오기
요약
Q&A
워크샵
연습
HOUR 9. 배열로 작업하기
배열이란 무엇인가?
이후에 아이템 추가하기
인덱스에서 정보 가져오기
ipairs(를 사용해 전체 리스트 출력하기
폴더와 ipairs(
리스트에서 값을 찾고 인덱스 출력하기
배열에서 값 제거하기
배열과 Numeric for 루프
요약
Q&A
워크샵
연습
HOUR 10. 딕셔너리로 작업하기
딕셔너리란?
딕셔너리에 키-값 페어 추가하기
딕셔너리에 키-값 페어 제거하기
딕셔너리와 페어로 작업하기
테
◈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 속성과 변수, 함수, if/then 구문, 루프 이해하기
◆ 배열과 딕셔너리를 사용해 정보 구조화하기
◆ 게임 내 사물을 움직이고, 폭발시키고, 카운트 다운을 수행하는 등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현실화하기
◆ 추상화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통해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코드 유지하기
◆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저장해 리더보드와 인벤토리, 게임 내 통화 만들기
◆ 레이캐스팅을 활용해 가구나 간단한 소품들처럼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오브젝트를 배치하기
◈ 옮긴이의 말 ◈
이제 게임은 우리의 일상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생활의 일부가 됐습니다. 특정한 공간과 시간에만 누릴 수 있었던 게임이 이제는 누구나 쉽게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에는 소수의 사람이 전문적인 기술을 동원해 오랜 시간 공을 들여 게임을 만들었다면, 최근에는 전문적인 지식이 없더라도 다양하고 효과적인 툴의 도움을 받아 손쉽게 자기만의 게임을 만들 수 있게 됐습니다.
로블록스는 누구나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시대의 선봉에 서 있습니다. 게임 엔진을 통해 게임을 만드는 것이 상식으로 자리잡은 게임 시장에서, 후발 주자인 로블록스가 눈에 띄는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다른 게임 엔진들에 비해 더욱 쉽고 직관적으로 게임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들로부터 오랫동안 사랑받았던 프로그래밍 언어인 루아를 사용하는 로블록스 스튜디오는 그 어떤 게임 엔진보다 쉽고 풍부한 게임 제작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 책은 프로그래밍 언어로써의 루아가 가지고 있는 문법적 특징뿐만 아니라, 루아를 사용해 로블록스 게임을 만드는 법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장마다 제공되는 연습문제로 게임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수준의 코드를 만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책의 내용을 충실히 따라간다면 조금씩 쌓이는 게임 제작 역량과 루아 프로그래밍에 대한 자신감을 체감하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