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키워드로 읽는 한국철학
저자 조성환
출판사 모시는사람들
출판일 2022-12-20
정가 16,000원
ISBN 9791166291456
수량
머리말
제1장 하늘
1. 한국인의 사고방식 2. 퇴계의 경천사상
3. 동학의 하늘철학
제2장 종교
1. 교(敎의 사상 형태 2. ‘종교’의 탄생
3. 포함과 회통
제3장 실학
1. 탈근대적 실학관 2. 율곡의 실천철학
3. 원불교의 민중실학
제4장 개벽
1. 개벽으로 읽는 동학사상 2. 개벽으로 읽는 독립선언
3. 개벽으로 읽는 한국문학
제5장 도덕
1. 동학에서 도덕의 전환 2. 동학에서 도덕의 확장
3. 동학에서 도덕의 실천
제6장 생명
1. 윤노빈의 생존철학 2. 김지하의 생명철학
3. 장일순의 살림철학
한국철학의 토대를 해부한다, K-철학의 가능성을 연다
인류세 시대의 복음으로, 한국철학의 본질을 주목한다

1.
‘한국철학’은 누구나 아는 주제라고 생각할 수 있다. 통상 한국철학은 조선 시대의 성리학이나 불교학, 그리고 근대 이후에 수입된 서양철학에 대한 한국인들의 연구, 그리고 동아시아 전통사상이나 철학에 대한 한국인의 연구를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단군신화 이래 한국에서의 사상적 맥락 고찰을 한국철학사로 공부하는 것이나 ‘존재’, ‘인식’, ‘실체’, ‘속성’ 같은 개념, 또는 ‘리(理’, ‘기(氣’, ‘심(心’ 같은 개념을 도구 삼아 철학논쟁을 계속해 가는 것도 여기에 속한다. 또는 원효나 퇴계, 율곡 같은 한국인 사상가를 연구하는 것을 한국철학으로 규정하기도 하지만, 이들 작업이 중국철학의 개념으로 진행되거나 서양철학의 주석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한국철학으로 자리매김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한국철학’의 가장 기본 요건은 동방(東方=한반도, 조선이라는 지역에서 동인(東人=한국인이 생각하는 방식으로서의 ‘한국적 세계관’이나 ‘사고체계’가 기본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떠한 철학체계라도 ‘순수-고유’한 것이란 존재할 수 없으며, 외부 세계와의 교섭과 상호 영향 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것이므로, 중국철학이나 서양철학을 배제한 ‘한국철학만’을 추출한다는 것은 무의미한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중국 혹은 서양과 영향을 주고받은 한국의 사고체계가 무엇인지를 알아야만, 그렇게 해서 형성된 새로운 사고체계가 원래의 중국 혹은 서양철학과는 어떻게 다른 한국적 특징을 나타내게 되었는지를 알 수 있고, 그것을 일러 ‘한국철학’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한국철학은 ‘한국학’과 ‘철학’의 결합일 때 비로소 그 본모습을 찾아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그러면 한국철학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 책은 그 물음에 대한 답을 한국철학의 핵심적 개념을 천착함으로써 풀어나간다. 우선 <하늘>이라는 개념은 한국철학의 가장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