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Part 1 리더의 역할과 책임
리더십과 리더의 성과
관리자가 아닌 리더가 되자
리더의 역할과 책임
리더의 핵심역량
Part 2 리더의 신뢰
신뢰를 얻는 핵심요소
신뢰 형성과 신뢰 회복
Part 3 리더의 조건
인정받는 리더의 특징
안정감을 주는 리더
복잡한 상황을 단순하게 정리해 주는 리더
업무 전문성을 보유한 리더
꾸준하게 자기계발을 하는 리더
업무 관련 네트워크를 보유한 리더
심리적 계약과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리더
솔선수범하는 리더
먼저 이겨놓고 싸우는 리더
리더의 생각은 한 직급 높게, 행동은 한 직급 낮게
Part 4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의 4가지 솔루션
다름을 이해하는 커뮤니케이션
타인의 본심을 이해하는 경청
타인의 감정을 지지하는 공감
경청과 공감의 5단계 프로세스
Part 5 리더의 세대 공감
MZ세대와 기성세대의 갈등
세대별 구분과 특징
MZ세대의 특성 이해
세대 간 소통과 코칭 솔루션
Part 6 리더의 동기부여
내적 동기부여를 확대하라
효과적인 성과를 내기 위한 동기부여 원칙
모티베이터 리더의 역량
성장마인드셋을 통한 동기부여
동기부여를 돕는 그릿(GRIT
긍정심리자본
Part 7 리더의 성과관리
성과관리
목표관리(MBO
목표설정의 5원칙
리더가 알아야 할 KPI와 OKR
성과면담 프로세스
Part 8 리더의 질문
좋은 질문은 중립적 언어로
질문의 힘
좋은 질문을 하는 5가지 방법
Part 9 리더의 피드백
피드백은 선물이다
피드백을 위한 소통의 창(조해리의 창
피드백의 핵심은 ‘관찰’
피드백을 잘하기 위한 3가지 스킬
피드백의 종류와 방법
혼(魂 내는 피드백 vs 화(禍 내는 피드백
피드백할 때의 유의사항
Part 10 리더의 코칭
상생과 소통의 새로운 리더십 - 코칭
코칭 대화모델 - GROW
Part 11 리더의 변화관리
변화와 변화관리
변화에 대한 신념과 구성원의
‘당신은 어떤 리더가 되고 싶은가?’
20년 이상 교육현장에서 리더십을 강의하고 있는 저자와 조직에서 팀장과 임원을 거친 현장형 리더인 저자가 생동감 있는 사례와 함께 리더는 누구이고 무엇을 해야 하는 사람인지에 대해 정리했다. 이제 막 리더가 된 사람, 현재 리더의 자리에 있지만 리더십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 사람, 앞으로 훌륭한 리더가 되고 싶은 실무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들이니 순서대로 읽어도 되고 관심 있는 부분부터 읽어도 된다.
Part 1 ‘리더의 역할과 책임’ - 리더십은 리더의 영향력에 대한 타인의 평가이다. 따라서 리더는 핵심역량을 갖추고 항상 최상의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Part 2 ‘리더의 신뢰’ - 리더와 구성원 간의 첫 번째 조건은 신뢰 형성이다. 신뢰 없는 리더십은 의미가 없다.
Part 3 ‘리더의 조건’ - 인정은 리더에게 성과를 낼 수 있는 기본적이면서도 강력한 동력이 된다. 인정받는 리더의 조건을 알아본다.
Part 4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 리더는 구성원이 말한 것을 잘 듣고 이해하고 공감하여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완벽한 소통이 필요하다.
Part 5 ‘리더의 세대 공감’ - 리더는 MZ세대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과의 갈등을 해결하는 세대 공감 리더십이 필요하다.
Part 6 ‘리더의 동기부여’ - 리더는 구성원들의 내적 동기부여를 끌어내고 그들의 잠재력을 발굴해 성과 창출을 해야 한다.
Part 7 ‘리더의 성과관리’ - 리더는 구성원이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코칭과 피드백을 통해 조직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Part 8 ‘리더의 질문’ - 리더는 중립적 질문을 통해 구성원의 참여와 몰입을 유도해야 한다.
Part 9 ‘리더의 피드백’ - 리더와 구성원이 서로 진심으로 피드백을 주고받을 때 행동이 강화되고 성과로 이어진다.
Part 10 ‘리더의 코칭’ - 리더는 코칭 질문과 GROW 대화모델을 통해 구성원의 성장과 성과 향상을 이끌어야 한다.
Part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