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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한국 선어록의 문예 미학 : 백운·태고·나옹의 선어록을 중심으로
저자 전재강
출판사 운주사
출판일 2022-12-06
정가 20,000원
ISBN 9788957467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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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사·5
머리말·7
제1부 백운경한 선어록의 문예 미학 17
제1장 『백운화상어록』의 편집 체제와 산문 서술 19
1. 조사어록의 체재와 산문 이해를 위하여·19
2. 『백운화상어록』의 편집 체제·23
1 편집 체제의 얼개·24
2 편집 체제의 원리·30
3. 『백운화상어록』의 산문 서술·34
4
1 교시적 말하기의 기록으로의 전환·36
2 일방적 말하기의 쌍방적 말하기 수용·40
3 산문적 말하기의 시적 말하기 수용·44
4. 『백운화상어록』의 편집 체제와 산문 서술·48
제2장 『백운화상어록』에 드러난 선의 성격과 산문적 표현 51
1. 백운 경한 선의 성격과 표현의 문제·51
2. 선의 성격·54
1 초기 대승불교적 선의 성격·56
2 조사선적 선의 성격·63
3. 선의 산문적 표현·73
1 극적 표현·73
2 서술적 표현·80
4. 백운 경한 선의 성격과 산문적 표현·85
제2부 태고 보우 선어록의 문예 미학 89
제1장 『태고록』 시문에 나타난 선의 비언어적 표현 원리 91
1. 선의 비언어적 표현 현상 문제·91
2. 선의 비언어적 표현의 개념과 유형·95
3. 동작에 의한 선의 비언어적 표현 원리·101
4. 음성에 의한 선의 비언어적 표현 원리·115
5. 선禪의 비언어적非言語的 표현 원리·127
제2장 『태고록』 산문에 나타난 선의 체계성과 표현 방식 131
1. 선의 산문적 표현 문제·131
2. 선의 체계성·134
1 조사선 본래성불의 기층성基層性·135
2 회광반조의 간화선ㆍ염불선과의 상관성·143
3. 선의 표현 방식·150
1 극적 표현·151
2 서술적 표현·160
4. 산문에 나타난 선의 체계성과 표현 방식·166
제3부 나옹 혜근 선어록의 문예 미학 171
제1장 『나옹록』 선시와 선어록에 나타난 선의 체계성 173
1. 선 수행법의 문제·173
2. 조사선과 조사선 수행법·175
5
1 조사선·176
2 조사선 수행법·185
3. 간화선과 염불선
1.
한국문학사에서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불가문학은 조선을 거치며 방외의 문학, 비주류문학으로 차별받았으며, 오늘날 연구에서도 소외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유가문학을 비롯한 여성문학, 지방문학 등의 연구와 함께 반드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분야임이 분명하다. 왜냐하면 불교문학 연구를 새로운 시각으로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때야말로 한국문학사의 전모가 온전히 드러날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이러한 필요성에 부응하고자 불가문학과 선가문학에 대해 문예 미학적으로 접근한 저술이다. 이를 위해 고려 말 동시대를 살았던 선승 백운 경한과 태고 보우, 나옹 혜근의 문학을 집중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세 사람은 선 수행에 몰두한 선사이면서도 그 과정에서 남긴 선시와 선어록은 각기 개성적이다. 그러면서도 이들이 나아간 문예 미학적 성취는 그 어느 시대 작가에 비해서도 높은 수준을 보여 준다. 이 책은 이들의 개성과 문학적 성취를 그 선적 이념과 연관하여 유기적으로 드러내 보여 주고 있다.

2.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먼저 백운 경한에 대한 논의부터 시작한다. 백운의 선어록인 백운화상어록의 편집 체제를 살펴보고 그 산문 서술을 분석하고 있는데, 여기서 쌍방적 말하기, 일방적 말하기, 시적 말하기의 수용과 같은 표현의 다양성을 보여 주고 있음을 확인한다. 이어서 백운이 내세운 선을 집중 분석함으로써 그의 선을 무심선으로 보았던 기존의 주장을 교정하고, 조사선과 조사선 수행법으로서의 회광반조廻光返照라는 선이 백운 선의 특징임을 밝히고, 어록에서 산문으로 이러한 선을 어떻게 문예 미학적으로 표현하고 있는지를 논하고 있다.

다음 장에서는 태고 보우의 선시와 선어록에서 보인 선의 비언어적 표현 원리를 다루고 있다. 여기서는 선에서 보이는 비언어적 행위를 동작과 음성으로 나누어 그 기능과 역할에 대해 밝힌다. 그리고 태고 선의 체계성과 문예 미학적 표현 방식을 논하고 있다. 그의 선은 조사선에서 출발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