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인문고전으로 세상을 읽다.
1부 국가와 사상이 뿌리내린 시대
소크라테스의 변론
플라톤 | 국가론
아리스토텔레스 | 니코마코스 윤리학
2부 인문의 시대
니콜로 마키아벨리 | 군주론 (1513년
토마스 모어 | 유토피아 (1556년
미구엘 데 세르반테스 | 돈키호테 (1604년
토마스 홉스 | 리바이어던 (1651년
너대니얼 호손 |주홍글씨 (1850년
3부 새로운 변혁의 시대
장 자크 루소 | 인간불평등기원론 (1762년
장 자크 루소 | 사회계약론(1762년
애덤 스미스 | 국부론 (1776년
찰스 디킨슨 | 올리버 트위스트(1838년
존 스튜어트 밀 | 자유론(1859년
표드르 도스트예프스키 | 죄와벌(1866년
4부 이념과 갈등의 시대
칼 마르크스 | 자본론(1867년
막심 고리끼 | 어머니(1906년
마크 트웨인 | 허클베리핀의 모험(1885년
5부 실존의 시대
요한 볼프강 폰 괴테 | 파우스트(1808년
프리드리히 니체 |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1883년
알베르 카뮈 | 이방인 (1942년
책 속에서
소크라테스가 말하는 지혜와 공자가 말하는 앎이 의미하는 것이 서로 통하지 않나요? 저는 인문 고전이 이래서 좋습니다. 마치 21세기의 전파연결망처럼 생각은 이미 연결되어 있었고, 함께 변화하고 성장했던 것이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게다가 이런 문장이 주는 의미는 하나가 아닙니다. 환경이나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자기에 맞게 해석하고 받아들이고 성장할 수 있거든요. 그러니 고전 인문에서 얻은 지혜가 하나 있다면 두고두고 곱씹어 깊이 생각해야 하죠. 그러다 보면 이전의 나보다는 더 나은 성찰을 얻게 되더라고요. 이런 점이 제가 인문고전의 매력을 느끼는 이유입니다.
- 본문 19쪽, ‘소크라테스의 변론 중에서
동양의 위대한 철학자 공자는 통치자인 군주는 군자가 되어야 백성이 편안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당시의 왕들에게 군자의 길을 설파하며 세상을 돌아다녔죠. 플라톤의 철인통치와 공자의 군자사상은 통하는 게 있어요. 둘 모두 자신을 뛰어넘어 덕을 실천하는 성인군자들이죠. 하지만 과연 개인적인 욕심은 없고 숭고한 뜻이 있어 세상을 편안하게 만드는 데에만 의미를 두고 추구하는 통치자가 과연 존재할까요? 플라톤의 국가를 읽다 보면 인간에 대해 확고한 믿음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그건 신에 대한 믿음 때문이기도 하죠.
- 본문 38쪽, 플라톤의 ‘국가론’ 중에서
인간 불평등 기원론을 비롯한 루소의 사상은 프랑스 혁명의 정신적인 바탕이 되었던 거죠. 프랑스 국민들의 비참한 삶에서 나온 비애는 루소와 같은 프랑스의 양심적인 지식인들을 흔들었고 이런 사회 현상을 연구했습니다. 인간의 불평등은 어디에서부터 시작된 걸까? 타고난 신분 때문인가? 그렇다면 신분을 만들게 된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것은 자연적인 것일까?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한 것이 루소의 인간불평등 기원론의 내용입니다.
- 본문 120쪽, 루소의 ‘인간 불평등 기원론’ 중에서
역사는 억지로 굴러가는 게 아닙니다. 러시아가 소비에트 연방 소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