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오늘은 용돈 버는 날 : 용돈을 똑똑하게 불리기 위한 첫걸음 (양장
저자 연유진
출판사 도서출판풀빛
출판일 2022-12-06
정가 14,000원
ISBN 9791161725376
수량
작가의 말 4

1장 준호의 신나는 용돈 벌기 대작전

등장인물 소개 10
돈 모으기 시합 12
엄마가 낸 수수께끼 16
중고 장터에서 수수께끼를 풀었어! 20
도전, 알뜰 장터! 28
쉬어 가요- 증정품의 마법 36
알뜰 장터 작전 회의 40
나의 첫 사업 계획서 48
준호네 가게로 오세요! 56
얼마를 벌었을까? 66
쉬어 가요- 돈 모으기 대결의 승자는 누구? 72
돈이 돈을 번다고? 76
두근두근 주식 게임 83
어떤 회사의 주인이 될까? 91
쉬어 가요- 주식 계좌를 만들었어! 98

2장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생산 이야기

생산이란 무엇일까요? 104
산업은 무엇일까요? 106
돈은 어떻게 벌까요? 108
돌고 도는 돈 110
생산이 뭐예요? 나도 돈을 벌 수 있나요?
주식을 어린이도 할 수 있다고요?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돈의 진정한 가치와 흐름!

이 책은 초등학교 3학년인 준호가 친구 현우와 돈 모으기 시합을 벌이면서 생기는 일을 담았어요. 준호는 용돈을 받아서 돈을 쓰는 법만 알았어요. 그러기에 돈을 쓰지 않는 것이 너무 힘들었죠. 결국 준호는 시합에서 이길 수 있는 방법으로 돈을 벌어 보겠다고 생각했어요. 중고 장터 앱에서 필통을 팔아 돈을 번 준호는 안 쓰는 물건을 ‘판매’해서 돈을 벌어 보기로 합니다. 친구 다경이와 부모님의 도움을 받아서 알뜰 장터에 참가하여 ‘준호네 가게’를 운영해요. 그리고 열심히 모은 돈을 ‘주식’에 투자해 또 다른 가치를 생산하는 데 도전하지요. 이 과정을 통해서 준호는 돈의 가치와 흐름을 깨달아 갑니다.

돈의 가치와 흐름을 아이들에게 어떻게 알려 주는 것이 좋을까요? 작가는 말합니다. ‘백 마디 말보다 한 번의 경험이 훨씬 중요하다.’ 돈을 어떻게 하면 똑똑하게 쓰고 모으는지 익히는 것은 핵심만 달달 외우는 것보다는 경험으로 알아 가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텃밭에서 채소를 키우거나, 준호처럼 중고 장터 앱에 안 쓰는 물건을 팔아 볼 수도 있죠.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고 준호가 해 본 것처럼 어린이들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여러 활동을 실제로 해 보길 바랍니다.

재미있는 구성으로 경제를 쉽게 배워 보아요!

책의 중간중간에는 여러 가지 재미있는 요소들이 많이 있어요. ‘계산해 봐요’ 코너는 이야기 속에서 나오는 최종 금액이 어떤 과정으로 산출되었는지 그 계산식을 보여 줍니다. ‘생각해 봐요’에서는 가게에서 세일을 하는 이유, 1+1 행사 상품의 진실, 돈을 모으는 세 가지 방법 등 이야기 내용과 관련하여 조금 더 깊이 생각할 거리를 전합니다. 또한 ‘쉬어 가요’는 동화와 다른 구성으로 이야기를 전달하며 책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이 책을 모두 읽고 나면 아이들은 자신의 경제관념이 한 뼘 더 자라 있음을 느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