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추천사
1. 교육과정 재구성과 성취기준 재구조화는 무엇이 다른가요?
2. 성취기준 재구조화, 꼭 필요한가요?
3. 성취기준 재구조화 실천 유형은 어떤 것이 있나요?
4. 성취기준 재구조화는 수업에서 어떤 의미가 있나요?
5. 학생 주도 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 재구조화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6.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성취기준 재구조화는 어떤 의미가 있나요?
7. 성취기준 재구조화 실천 유형별 의미, 과정, 사례를 자세히 알려주세요
8. 성취기준 재구조화, 언제 하는 게 좋을까요?
9. 재구조화된 성취기준은 어떻게 수업과 연결되나요?
10.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성취기준 재구조화는 어떻게 하나요?
11. 성취기준 재구조화 시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12. 전문적 학습공동체에서 성취기준 재구조화를 어떻게 준비할까요?
13. 재구조화된 성취기준은 어떻게 평가하나요?
부록 재구조화 실천 유형별 수업 설계 사례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교육과정 재구성이 활발하게 실천되고 있다. 표준화된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 학생, 교사, 지역의 다양성을 담기 위해 교육 과정 재구성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지 오래다. 교육과정 재구성과 성취 기준 재구조화는 학생과 교사의 다양성과 특수성을 인정하며 수업의 목표, 내용, 방법 등을 적극적으로 바꾼다는 측면에서는 공통점을 갖는다.
하지만 교육과정 재구성은 사실 ‘교과서 재구성’의 의미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다. 이미 완성된 교과서의 내용을 부분적으로 수정하는 형태를 ‘교육과정 재구성’이라 부른 것이다. 하지만 성취기준 재구조화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성취기준을 수정·변형하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즉, 교육과정 재구성보다 적극적이고 확대된 형태로서 실질적인 교육 과정 개발자로서의 교사 역할을 강화한다. 국가가 가지고 있었던 교육과정 의사결정 권한을 점차 지역, 학교, 교사로 이양하는 교육과정 자율화 정책과 흐름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변화의 큰 흐름 속에서 코로나19 상황과 맞물리며 성취기준 재구조화의 필요성은 더욱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러한 배경을 토대로 본서를 통해 교육과정 재구성과 성취기준 재구조화의 차이를 더 자세히 살펴보자.
- 본문 중에서
추천사
<대흥초 교장 강정>
성취기준에 대한 단순한 이해를 넘어서 재구조화를 할 수 있다면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은 한층 더 탄력을 받을 수 있다. 가르쳐야 할 내용에 대한 완벽한 이해에 기반한 교사 교육과정 설계는 실천을 위한 체계적인 계획으로서 전혀 부족함이 없기 때문이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교과 역량을 성취기준에 담아내어 역량 중심 교육을 위해서는 성취기준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되었다.?
경상남도교육과정편성운영지침 집필 위원의 인연을 ‘알쓸신나’ 연구회 라는 배움의 인연으로 이어가면서 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하고 나누기를 위해 힘쓰고 계시는 다섯 분의 선생님께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