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권
심똘(돌이 이야기
일러두기
찾아온 제자 후보생
심술 동네 대회
쫓겨가는 제자 후보생
동네 대회에서 우승하다
막상막하의 전국 심술대회
심술 토인국
누구의 심술이 가장 셀까? (심똘이편
서평
1976년 ~ 1977년 만화잡지 《새소년》 별책부록 『심똘이』 표지 모음
작가 소개
2권
일러두기
지난 줄거리
유령선
심똘이의 활약
이상한 섬
도깨비 나라
누구의 심술이 가장 셀까? (심쑥이 편
심술 계보도
3권
일러두기
지난 줄거리
놀부와의 대결
담요 조각으로 탈출
심술쟁이들이 사는 섬
심술쟁이와의 대결
4명의 대결
심술쟁이들의 시합
드디어 삐삐섬으로
세계 심술 챔피언!
이정문 작가 대표작
〈심술 1000단 심똘이〉는 매년 대한민국 만화사를 빛낸 거장의 작품을 복간하는 2022년 한국만화걸작선 31번째 작품으로 선정되었다. 〈심똘이〉는 〈심술첨지〉, 〈설인 알파칸〉, 〈철인 캉타우〉 〈심술통〉으로 유명한 이정문 작가님의 심술 시리즈의 대표 캐릭터이다. 미국에 심슨 패밀리가 있다면 우리나라에는 심술첨지, 심똘이, 심쑥이, 심술통 등 심술 가족이 대표적인 캐릭터라 할 수 있고 남녀노소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1976년 어문각 출판사 만화잡지 《새소년》에 연재되어 단행본으로 출판되었고 2022년 한국만화걸작선으로 새롭게 복간되었다.
작가님의 새로운 인사말과 시대성을 반영하기 위해 그 당시 사용했던 맞춤법, 띄어쓰기를 그대로 사용했으며, 심똘이, 심쑥이, 심술통의 심술 대결 에피소드와 1976년 연재 당시 별책부록 표지, 심술 계보도를 뒷부분에 담았다.
심술쟁이들의 천진난만하고 재기발랄한 귀여운 심술과 만화다운 상상이 가득한 심똘이와 친구들의 심술 여행은 지금 아이들에게도 큰 웃음과 즐거운 상상을 전해줄 것이다.
추천사
심똘이의 복간이 더욱 반가운 이유는 다른 명랑만화 주인공들이 우리들의 어린 시절이며 보고 싶은 친구의 모습이라고 생각한다면, 심똘이는 때때로 부당하고 억울했을 때 심술로 대응하고 싶었던 우리들이 모습이 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다. 어른이 되어 만난 심똘이의 심술은 결코 못된 심술들이 아닌, 장난꾸러기나 말썽꾸러기의 수준이었다. 만화 중간중간 심술을 부리고 환하게 웃는 심똘이에게서 밝고 행복한 어린이의 모습을 느끼기에 더 반가운 미소가 지어진다. 귀엽고 밉지 않던 심술쟁이였다.
착한 일을 하며 어른들에게 칭찬받는 것이 어린이다운 행동이라고 강요하고 비교할 때, 어린이와 어른들 모두 잘못된 행동을 하면 누구라도 심술로 응징할 수 있다는 심똘이의 말에서 우리는 위로와 웃음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심똘이는 다른 이의 잘못에 심술을 부리지만 늘 정정당당한 행동을 하고 잘못한 일에 대해서도 인정하는 성숙한 면모를 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