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1. 4차 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이란 | 디지털 전환 | 뒤처지는 일본과 도약하는 대만 | 문제점도 있겠지만 | 디지털 뉴딜 | 융합의 미래를 향해
2. 인공지능
인공지능이 나타났다! |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방법 | 데이터의 양과 질 | 인공지능이 늘면 일자리가 줄어든다?
3. 플랫폼 시대
플랫폼이란 | 코로나19가 불 지핀 플랫폼 비즈니스 | 다양한 플랫폼 | 빅블러 현상 | 창업 붐 | 플랫폼의 폭거? | 플랫폼 시대에 성공하려면
4. 게임
게임의 역사 | 과금구조의 탄생 | 게임하면서 돈을 번다고? | 게임 스트리밍 | 우리나라만의 Great IP를 찾아서
5. 메타버스
도대체 그게 뭔데? | 메타버스의 네 가지 유형 | 메타버스를 바라보는 관점들 | 메타버스의 의의 | 메타버스 시대의 교육을 준비하며
6. 문화 산업
문화가 돈이 된다고? | K-POP | 웹툰 | IP의 중요성 | NFT
7. OTT
불타오르는 OTT | 흥행부터 대항마 출현까지 | 생존을 위한 몸부림 | 법적 분쟁 요소
8. 자율주행
자동차의 역사 | 자율주행 기술 | 빅블러와 비즈니스 모델 | 자동차가 하늘을? | 선박도 자동화다 | 자율주행의 문제 요소 | 모빌리티 시장
9. 기후변화
목숨이 달린 문제 | 지구 대멸종 | 어째서 1.5℃인가? | 지금은 행동해야 할 때
10. 지구 재생
정답 공개! | RE100 | 신기술 개발 아이디어 | 해수면 상승에 대비하라 | 적극적인 혁신을 통한 시장 선점
11. 스마트 농수산업
젊은이가 없어 | 육상생태계의 변화 | 해양생태계의 변화 | 디지털 전환과 플랫폼화
12. 인구 절벽
어린아이들이 보이지 않아 | 악순환에서 선순환으로 | 교육의 변화 | 갈등과 화합 | 본질적 실력
13. 디지털 헬스케어
질병에서 해방되지 못한 인류 | 의료 + IT | 유전자 변형 | 대체 물품 | 맞춤형 헬스케어
14. 우주산업
뉴 스페이스 시대의 도래 | 우주 강국 대한민국 | 세계의 우주 기술 |
우리가 쉽게 하는 말이 있다.
‘아는 만큼 보인다’
그렇다. 알아야 보인다.
기후변화, 지방 소멸, 식량안보, 대체육, RE100, 해수면 상승, 원자력발전,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세계화의 붕괴, NFT, 메타버스, Great IP, 자율주행, 문화 산업, 디지털 헬스케어, 뉴 스페이스 시대, OTT… 자신과는 동떨어진 것으로 생각하지만, 뉴스에서도 이야기 중에도 심지어 면접에서도 나오는 어렵게만 느껴지는 이슈들. 어쩌면 논문에서나 다뤄져야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것은 우리가 사는 현실이다. 현실을 알아야만 앞뒤 좌우 어디로든 움직일 수 있다. 편하게 접근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독자 중심의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책 속에서
4차 산업혁명에서의 디지털 전환이란, 지금 하는 업무를 단순히 디지털로 전환하는 데 그치는 게 아니라,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p.15
그러나 가치 있는 예술작품을 만들어내는 이는 진정 그 분야에 통달하고 동시에 인공지능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여 ‘어떻게 지시를 내리면 목표에 가장 근접한 결과물을 내놓을까?’를 아는 사람일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전문가가 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 p.39
라이프로깅은 생활하면서 보고, 듣고, 만나고, 느끼는 모든 정보를 기록하여 정리, 저장, 공유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이 대표적이죠.
--- p.94
2022년 3월 전북 남원 고속버스터미널이 적자로 폐쇄되고 시외버스터미널로 통합해 운영하는 것으로 결정됐습니다. KTX의 영향도 있긴 하지만, 인구가 빠르게 감소해 이용객이 줄어드니 적자를 막을 수 없었던 거죠. 교통 소외 지역의 대중교통 운행 횟수 감소는 인건비가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자율주행이 실현되면 인건비 절약이 가능하니 개선을 시도해볼 수 있겠죠.
--- p.181
반면 지금의 청년들은 사회 진출이 훨씬 어려워졌습니다. 경제불황으로 첫 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