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대념처경(大念處經에 대한 주석서입니다. 대념처경 주석서는 묘원법사가 BBS 불교방송에서 178일 동안 방송한 법문을 모두 녹취하여 펴낸 책입니다. 대념처경 주석서는 모두 3권이며 1권은 신념처와 수념처에 대한 주석서입니다. 2권은 심념처에 대한 주석서입니다. 3권은 심념처와 법념처에 대한 주석서입니다.
이 책의 출판과 함께 대념처경 법문내용이 모두 담긴 CD도 함께 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방송된 모든 법문을 필요에 따라 책으로 읽거나 CD로 들을 수 있습니다. 만약 CD를 들을 때는 다른 교재가 필요가 없습니다. 바로 이 대념처경 주석서가 교재입니다.
대념처경의 원제는 ‘알아차림을 확립하는 경’입니다. 이 경은 부처님께서는 설하신 수행에 대한 경전으로 수행은 이렇게 하라는 가르침을 담고 있습니다. 법문은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으신 사념처 수행을 기본교재로 하였으며 주석서는 역대의 모든 스승들의 가르침과 우 실라난다 사야도의 ‘알아차림을 확립하는 경’에 근거하였습니다.
마음을 알아차리는 수행 부분에서는 논장에 근거하여 알기 쉽도록 법문하였습니다. 마음을 알아차리는 수행 편에서는 첫 번째로 부처님의 가르침인 16가지 마음을 알아차리는 수행에 대해서 다루었습니다. 두 번째는 모곡 사야도의 가르침인 13가지 마음을 알아차리는 수행에 대해서 다루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현재 한국 명상원에서 지도하고 있는 마음을 알아차리는 4가지 방법과 구체적인 실천 수행방법을 모두 요약하였습니다. 그래서 대념처경 주석서 2권과 3권은 마음을 알아차리는 수행에 대한 주석서입니다.
현재까지 마음을 알아차리는 수행에 대한 기록은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대념처경 주석서에서는 마음에 대한 분석과 함께 마음을 알아차리는 다양한 방법을 상세하게 다루었습니다. 그러므로 마음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배우고자 한다면 이 책이 도움을 드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