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02F1 머신 하이테크의 비밀
004엔진 완전 해부
010엔진개발 1
고회전화의 연구가 트윈 배럴을 만들어내다
014PANASONIC TOYOTA RACING
RVX-09 2009 F1Engine X-Ray
Technical Illustration
018엔진개발? 2
섀시 친화적인 엔진 개발
022PANASONIC TOYOTA RACING RVX-05 2005
024배기 디자인
배기 매니폴드의 설계
028심리스 시프트 기어 박스
심리스 시프트(seamless shift는 2개의 배럴로 변속한다.
032구동계
Differential / Clutch / riveshaft
034운동에너지 회생시스템
KERS는 전기식과 기계식 두 종류 / KERS의 전술적 사용법
/ KERS의 적용(application의 예
044섀시(Chassis | 컴포넌트 해설
F1 머신 구성 컴포넌트 일람
044섀시(Chassis | 컴포넌트 해설
엔진 카울 아래는 치밀한 입체 퍼즐
046섀시(Chassis | 서스펜션
서스펜션은 최소한의 움직임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는다.
054섀시(Chassis | 이너터
서스펜션 설계의 발상을 바꾼 이노베이션
056섀시(Chassis | 테스트 장치
실내에서 서킷의 다이내믹함을 재현
058섀시(Chassis |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드라이빙 시뮬레이터의 실상
060섀시(Chassis | 셋업
서킷과 공장에서 서스펜션의 셋업을 찾아낸다
062섀시(Chassis | 공력
2008-2009 2009년 다운포스의 반감
066섀시(Chassis | 공력 개발
공력효율 30 포인트 = 1초
072섀시(Chassis | 시트
선회 4G, 제동 5G 아래에서 드라이버를 보호한다.
076섀시(Chassis | 안전
시속 300km부터 드라이버를 보호하는 F1 머신의 안전기술
080Manufacturing Facility
한 지붕 아래 대규모의 개발 거점
- Toyota Motorsport
출판사 서평
더 빨리! 더 가볍게! 더 정확하게!
서킷에서의 질주를 숙명으로 받아들이는 F1 머신을 해부한다. F1 머신은 지구상에서 가장 빠른 레이싱 카로서 속도가 너무 빠르기 때문에 매년 규정이 변경된다. F1의 스피드를 결정짓는 다운 포스량을 50% 감소시킨다 하여도 1년 후에는 다시 복원시키는 것이 F1이다. 스피드를 일념으로 개발 및 튜닝은 엔지니어의 지혜가 세밀한 부분까지 미치지 않는 곳이 없기 때문에 F1 머신을 구성하는 부품 모두가 매혹적이다.
F1 코리아 그랑프리!
월드컵, 올림픽과 더불어 세계 3대 인기스포츠로 평가받...
더 빨리! 더 가볍게! 더 정확하게!
서킷에서의 질주를 숙명으로 받아들이는 F1 머신을 해부한다. F1 머신은 지구상에서 가장 빠른 레이싱 카로서 속도가 너무 빠르기 때문에 매년 규정이 변경된다. F1의 스피드를 결정짓는 다운 포스량을 50% 감소시킨다 하여도 1년 후에는 다시 복원시키는 것이 F1이다. 스피드를 일념으로 개발 및 튜닝은 엔지니어의 지혜가 세밀한 부분까지 미치지 않는 곳이 없기 때문에 F1 머신을 구성하는 부품 모두가 매혹적이다.
F1 코리아 그랑프리!
월드컵, 올림픽과 더불어 세계 3대 인기스포츠로 평가받고 있는 F1경기가 지난 2010년 전라남도 영암에서 처음 개최되었다. 시대를 앞서가는 첨단기술과 유럽, 아시아, 북미, 남미, 호주 등 전 세계를 투어 하는 이 초대형 모터스포츠 이벤트에 온 세계가 집중하였다. 요란한 소리를 내며 무시무시한 속도로 달리는 자동차. Formula 1을 본서에서 철저히 분석하였다.
서킷 질주를 숙명으로 받아들이는 F1 머신을 해부
F1은 자동차로 할 수 있는 최고의 스피드 스포츠이다. F1 머신은 시속 320km까지 속도를 올린다. 이 속도는 비행기가 이륙하는 속도와 맞먹는다. 미세한 작은 차이만으로도 순위가 결정되는 F1 경기에서 질주하는 머신은 어떻게 만들어지며 그 구조는 어떠한지 상세한 일러스트와 사진 및 설명을 포함하였다.
F1 머신은 하이테크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