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서문
1장 미덕을 조소하는 욕망의 승리: 17세기 베네치아 카니발과 초창기 오페라
몬테베르디의 〈포페아의 대관〉 / 이용숙
1. 카니발의 목표: 에로스의 웃음과 성취
2. 죽음의 시대, 향락 추구의 합리화
3. 극장 흥행을 고려한 평민 등장인문들의 부상
2장 영원한 지혜에 대한 갈망
모차르트의 〈마술피리〉 / 이성률
1. 오페라 〈마술피리〉 대본에 대한 논쟁
2. 오페라 〈마술피리〉에 나타난 다양한 소재
3. 거짓과 진실 그리고 지혜에 대한 갈망
3장 숭고미의 음악적 표현
도니제티의 〈마리아 스튜아르다〉 / 이지연
1. 역사적 인물로서의 매리 여왕
2. 실러와 도니제티 작품 속 매리 여왕
3. 오페라의 드라마적 측면에 반영된 숭고미
4. 숭고의 음악적 표현
4장 물결치는 사랑과 바그너식 열반
바그너의 〈트리스탄과 이졸데〉 / 김원철
1. 물의 메타포와 물결치는 사랑
2. 죽음과 사랑
3. ‘화성의 바다’로 표현된 사랑
5장 팜므파탈의 등장? 사회적 약자의 부상!
쇼스타코비치의 〈므첸스크의 맥베스 부인〉 / 우혜언
1. 레스코프 vs. 쇼스타코비치
2. ‘여성-모티브’ 카테리나
3. 쇼스타코비치 음악에 나타난 풍자의 미학
4. 카테리나의 삶을 무대와 현실로
6장 김유정의 아이러니적인 해학과 조우한 오페라
이건용의 희극오페라 〈봄봄〉 / 김미영
1. ‘현실에 대한 통찰을 이끌어내는 김유정의 아이러니적인 해학
2. 오페라로 재창조된 김유정의 해학
7장 테크놀로지에 실린 목소리
스티브 라이히의 〈세 개의 목소리〉 / 이민희
1. ‘다큐멘터리 디지털 비디오’ 오페라
2. 소재로서의 테크놀로지
3. 매개로서의 테크놀로지
4. 시학적 관점에서의 테크놀로지
8장 근대적 자아의 존재론적 여정
진은숙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 원유선
1. 꿈Ⅰ: 꿈의 공간과 앨리스의 존재론적 회의
2. 앨리스의 목적 없는 여정
3. 이상한 나라에서 나타나는 전복의 미학
4. 꿈Ⅱ: 앨리스의 존재적 지평
‘현대’를 살아가는 음악학자들이 ‘재해석한 오페라’
1600년, 현존하는 최초의 오페라 〈에우리디체〉의 탄생 이래, 오페라는 수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그 매력을 과시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오페라에 감동하는가? 오페라가 오랜 시간동안 살아남으며 사람들을 열광시킨 이유는 무엇인가?
오페라는 한마디로 음악으로 말하는 연극이다. 오페라에는 노래가 있고, 문학이 있고, 춤이 있고, 화려한 미술(무대장치 및 의상이 있다. 이 모든 것이 결합한 하나의 총체적 예술인 것이다. 여기에 더해 오페라에는 철학이 있다. 인본주의로의...
‘현대’를 살아가는 음악학자들이 ‘재해석한 오페라’
1600년, 현존하는 최초의 오페라 〈에우리디체〉의 탄생 이래, 오페라는 수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그 매력을 과시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오페라에 감동하는가? 오페라가 오랜 시간동안 살아남으며 사람들을 열광시킨 이유는 무엇인가?
오페라는 한마디로 음악으로 말하는 연극이다. 오페라에는 노래가 있고, 문학이 있고, 춤이 있고, 화려한 미술(무대장치 및 의상이 있다. 이 모든 것이 결합한 하나의 총체적 예술인 것이다. 여기에 더해 오페라에는 철학이 있다. 인본주의로의 회귀를 표방했던 르네상스 시대에 시와 음악의 완전한 합일을 이루었던 그리스 비극의 재현을 이루고자 한 오페라 태동의 이유에서도 볼 수 있듯이, 오페라는 당시 사회적 문화적 요소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각종 인간군상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오페라를 사랑한 학자들은 오페라 속에 담긴 이 의미들을 풀어내고자 했으며, 이 과정에서 많은 미학적 논쟁과 가치판단의 문제가 발생했다.
그러나 뮤지컬이 대중의 전폭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오늘날, 오페라는 쉽게 접하기 어려운 고상한 취미로 전락한 상태이다. 오랜 시간 이어져왔던 오페라의 시대는 막을 내리는가? 오늘날 오페라는 과연 유효한가? 그들만의 세상 속에서 자칫 피상적인 논쟁만 지리멸렬하게 오가는 것은 아닌가?
이 책은 이러한 의문들에 대한 답이다. 과거는 과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