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발견
들어가는 말
야상곡 Ⅰ: 베를린과 노르트하우젠 1937-1943년
죄와 놀이: 쾨니히스베르크 1867-1885년
출발: 베를린과 쾨니히스베르크 1886-1888년
자유분방한 삶을 즐기다: 뮌헨과 파리 1888-1904년
아이-예술-남편: 베를린 1891-1897년
예술가들이 들고일어남: 베를린 1898-1913년
결혼 혹은 자유연애?: 베를린과 피렌체 1898-1913년
열광, 영웅적 죽음: 베를린과 플랑드르 1914-1916년
야상곡 Ⅱ: 노르트하우젠 1943-1944년
비통과 저항: 베를린과 모스크바 1916-1927년
명성: 베를린 1919-1933년
암흑: 베를린 1933-1940년
야상곡 Ⅲ: 모리츠부르크 1944-1945년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 케테 콜비츠는 누구인가?
원전 출처
인명 색인
도판 출처
단순한 동정을 진정한 예술로 바꾸는 데 성공한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케테 콜비츠의 일대기
“말 없는 선들이 고통의 비명처럼 골수까지 파고든다.”
-게르하르트 하웁트만(노벨 문학상 수상자
케테 콜비츠는 양차 세계 대전에서 아들과 손자를 잃고 매일이 칼날 위에 서 있는 아픔이었을 형벌의 시간을 위대한 예술로 승화한 모성의 예술가로 알려져 있다. 콜비츠는 노동자의 삶을 진솔하게 표현한 판화가였으며 사회적 약자를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사회의 비리를 고발한 뛰어난 통찰력의 소유자였다. 그녀는 빈민촌에서 의사인 남편과 함께 헐벗고 굶주린 환자들을 보살피면서 가난의 비참함을 유심히 스케치하는 한편 굳은살 박인 노동자의 손에서 창조의 힘을 발견해 낼 줄 알았다. 시선은 언제나 고통 받는 사람을 향했고 단순한 동정을 진정한 예술로 바꾸는 데 성공한 몇 안 되는 사람 중 하나였다.
이 책은 콜비츠라는 평범하다 못해 유약하기까지 했던 한 여성이 선전선동의 교두보가 되어 펄럭이는 깃발에 새길 판화를 제작하고 저항의 아이콘이 되기까지, 그리고 “다시 전쟁은 안 돼!”라고 외치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한 편의 드라마처럼 엮었다.
그런가 하면 한 작품을 완성하기까지 콜비츠가 겪어야 했던 심정적 고뇌와 흔들림,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회의, 그럼에도 포기할 수 없는 의무감과 책임감, 기존의 틀과 몸에 밴 관성을 깨부수기 위해 겪어야만 했던 초조, 불안, 회의, 절망 등에서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콜비츠를 만날 수 있다. 이 책은 초지일관 신념을 밀고 나간 영웅적인 인간이기 전에 콜비츠라는 한 여성이 가진 다양한 욕망, 모든 예술의 본질인 질긴 생명력을 재발견하는 계기가 되어줄 것이다.
위대한 연약함의 고백,
한 여자가 삶의 진실을 말한다면 세계는 터져버릴 것이다
“여자가 이걸 제작했다고? 사람들이 물었다. 그리고 미술에서, 특히 지금까지 여성이 예술 창조자로 활동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간주되던 그래픽 분야에서 여성 예술가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