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 요모타 이누히코
한국어판에 부쳐
1부 욕망과 민주주의 ― 요모타 이누히코
1장 감독과 여배우
2장 마스무라 야스조의 일본 영화 비판
3장 스타, 와카오 아야코
4장 《명랑 소녀》에서 《아내는 고백한다》까지
5장 마스무라 야스조의 여성관
6장 후기 작품
7장 욕망과 민주주의
2부 여자는 저항한다 ― 사이토 아야코
Ⅰ. 불온한 순간
Ⅱ. 아야코(文子는 고백한다
Ⅲ. 스타에서 여배우로
Ⅳ. 와카오 아야코의 중력
Ⅴ. 사랑을 신체화하는 《세이사쿠의 아내》
부록1 와카오 아야코 인터뷰
“나 이외의 다른 사람이 되고 싶다”
부록2 와카오 아야코의 필모그래피
― 시무라 미요코
나오며 ― 사이토 아야코
한국의 독자분들께
역자 후기
20세기 일본 영화의 대스타 와카오 아야코의 재발견
일본 영화는 1950~1960년대 스튜디오 시스템의 부흥과 함께 전성기를 누렸고, 많은 스타 배우를 배출했다. 와카오 아야코(1933~는 그중에서도 가장 많은 대중의 사랑을 받은 배우 중 한 명이었다. 다이에이(大映 영화사의 간판스타로 160편의 영화에 출연한 그녀는 특히 마스무라 야스조 감독과의 작업으로 주목을 받았으며, 독특하고 강렬한 여성의 모습을 표현한 독보적인 배우였다.
2000년대 이후 일본에서 마스무라 야스조 감독의 영화에 관한 재평가가 이루어지면서, 그의 영화 속 대표적 히로인인 와카오 아야코에 대한 관심도 재점화되었다. 일본 각지에서 ‘와카오 아야코 영화제’를 비롯해 그녀의 출연작을 상영하는 다양한 행사가 열리고, 사진집과 출연작 DVD가 새로이 발매되는 등 ‘재발견’ 작업이 최근까지도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05년 마스무라 야스조 감독 회고전이 열리면서 와카오 아야코도 함께 조명받기 시작했고, 2013년에는 와카오 아야코가 직접 우리나라를 방문하여 한국의 영화감독들과 대담을 갖기도 했다.
영화사와 페미니즘의 관점에서 여배우를 조명한 ‘본격 배우론’
『여배우 와카오 아야코』(원제: 映?女優 若尾文子는 이처럼 일본 영화사에서 매우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는 와카오 아야코를 분석한 책이다. 일본의 대표적인 영화사가이자 평론가인 요모타 이누히코와 페미니즘 및 젠더 이론을 통해 탁월한 영화 비평을 전개해온 사이토 아야코 교수가 각각 1부와 2부를 저술했다. 배우에 관한 전기적, 자전적 서술이나 캐릭터 분석에 국한된 논의가 아니라 감독의 연출과 배우의 연기, 대중문화와 스타 시스템 등의 관점에서 한 명이 배우를 깊이 있게 조명한 본격적인 ‘배우론’이라 할 수 있다.
일본 영화 연구자인 옮긴이는 두 저자가 공히 마스무라 야스조 감독의 영화 속 와카오 아야코의 연기와 캐릭터를 중점적으로 다루면서도 접근 방식과 분석, 논의의 귀결점이 확연히 다르다고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