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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유형과 구조
1.1 주요 유형
1.1.1 구성 / 1.1.2 분류
1.2 기술 요구사항
1.2.1 우수한 기술성능 / 1.2.2 높은 비용효과 / 1.2.3 뛰어난 적응성
1.3 기술 특성
1.3.1 시스템 통합 / 1.3.2 이론 근거와 실용적 시험 / 1.3.3 최신기술의 제작과 부설 / 1.3.4 과학적 유지보수와 관리
1.4 세계 각국이 개발한 고속분기기의 개관
1.4.1 프랑스 / 1.4.2 독일 / 1.4.3 중국 / 1.4.4 기타 국가
제2장 평면선형 설계
2.1 설계조건
2.1.1 운영조건 / 2.1.2 차량조건 / 2.1.3 궤도설계기술조건 / 2.1.4 부설조건
2.2 평면선형
2.2.1 설계요건 / 2.2.2 리드곡선 / 2.2.3 텅레일 / 2.2.4 분기기 각 부분의 간격 치수 /
2.2.5 기하구조 치수
2.3 평면선형 파라미터의 설계
2.3.1 질점운동에 기초한 방법 / 2.3.2 강체운동에 기초한 방법 / 2.3.3 설계 소프트웨어
2.4 차륜-레일시스템 진동에 기초한 평면선형 평가방법
2.4.1 차륜-레일시스템 동역학 이론 /2.4.2 다(多강체 동역학 분석 소프트웨어 / 2.4.3 적용사례
제3장 구조 선택과 레일 설계
3.1 선택 원리
3.2 전체 구조 선택
3.2.1 안내레일식 분기기 / 3.2.2 가동 노스 크로싱 / 3.2.3 탄성 굽힘 가능 노스레일 / 3.2.4 긴 윙레일 / 3.2.5 조립 노스레일 / 3.2.6 압연 특수단면 윙레일 / 3.2.7 텅레일과 노스레일 끝의 AT레일 열간 단조 성형 후단 / 3.2.8 홈이 있는 레일로 만든 가드레일
3.3 레일부재의 설계
3.3.1 AT레일의 선택 / 3.3.2 가동 노스레일 첫 번째 견인지점에서의 각 부품의 설계
3.4 레일에 관한 기술요건
3.4.1 필요조건 / 3.4.2 레일의 종류, 단면 및 길이
3.5 레일의
분기기의 기술은 철도기술 중에서도 특히 주행속도, 안전 및
승차감의 면에서 매우 중요하며, 궤도 기술 정수(精髓의 집합체
열차가 안전하고 승차감이 좋게 효율적으로 주행할 수 있게 하는 궤도의 기술은 오직 철도만의 특유한 전문 기술이다. 철도기술이 도로교통기술과 크게 다른 것은 첫째, 열차가 자동차와 다르게 오직 궤도가 안내하는 경로만을 따라서 안전하게 주행하도록 차량의 차륜에는 반드시 플랜지가 있다는 점이며, 둘째로 철도 네트워크에서 진로를 바꾸려는 열차가 궤도를 갈아타기 위해서는 이러한 차륜 플랜지 때문에 반드시 분기기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만약에 이와 같은 분기기가 없었다면, 철도는 열차가 단일노선만을 왕복 운행하는 셔틀 철도나 국지적인 철도로서만 존재함에 따라 오늘날처럼 발달하지 못하였을 것이다. 이러한 분기기의 기술은 철도기술 중에서도, 특히 주행속도, 안전 및 승차감의 면에서 매우 중요하며, 궤도 기술 정수(精髓의 집합체라고도 할 수 있다. 디지털 시대인 요즈음에는 세계적으로 첨단기술의 발전과 함께 분기기의 기술이 과학적이고 전문화된 공학기술로서 매우 눈부시게 발달하였다.
그런데 국내의 분기기 기술도 외형상으로는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에 발맞추어 상당히 발전하여왔음에도, 내면적으로 분기기만의 전문서적은 아쉽게도 전혀 없는 실정이었다. 그러던 차에 이 책의 한국어판 출간으로 분기기의 선진기술을 국내의 기술자들에게 전파하여 기술발전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책은 초판을 발행한 이후로 분기기 설계, 제작 및 유지보수 분야의 기술자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초판은 2013년에 중국의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에서 독창적인 책 출판의 ‘삼백’ 연구과제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 책은 분기기의 높은 선형맞춤에 중점을 두는 이론,
구조설계, 제작과 부설기술 및 유지보수 방침 등을 다뤘다
고속분기기의 높은 선형맞춤은 고속열차의 주행 안전, 안정성 및 승차감을 보장하는 핵심기술이다. 이 특징은 설계에서 제작, 부설 및 유지보수까지 모든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