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INTRO
08 EDITOR’S LETTER
12 4TH WAVE
커피 업계 전문가들이 바라본 커피의 새로운 물결과 아라비카
16 AESTHETIC
아라비카의 창립자 케네스 쇼지가 영감을 받은 교토의 미학
22 NEIGHBORHOOD
지역 명소로 자리잡은 아라비카 교토 아라시야마와 히가시야마 매장의 입지
28 OPINION : KOBE LEE
아라비카의 글로벌 헤드 바리스타 코비 리가 이야기하는 브랜드의 커피 철학과 인재 운용
34 IDENTITY
미니멀하고 타임리스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그를 반영한 굿즈
40 IN THE BAR
아라비카에서 만날 수 있는 핵심적인 음료 메뉴와 서비스
46 AT THE ROASTERY
정교한 커피를 위한 퀄리티 컨트롤 타워 아라비카 교토 로스터리 앤 베이커리
50 INTERVIEW : KENNETH SHOJI
매거진《B》조수용 발행인과 아라비카 창립자 케네스 쇼지의 대담
56 A DAY WITH A COSMOPOLITAN
발리로 이주한 케네스 쇼지의 코즈모폴리턴 라이프
64 CUPPING LAB
아라비카의 그린 빈 바이어 루이스 우르쿠요와 함께하는 커핑 현장
68 COFFEE FARMS IN BALI
아라비카의 스페셜티 커피 생두가 탄생하는 발리 바투카앙 농장
72 WELLNESS SPACE IN BALI
케네스 쇼지가 눈여겨 본 발리의 웰니스 브랜드 알케미
76 COFFEE TOOLS
최상의 커피 경험을 제공하는 아라비카의 커피 도구들
86 MOMENT OF INNOVATION
에스프레소 머신의 판도를 바꾼 슬레이어와 창립자 제이슨 프리폰테인
94 COFFEE BUFFERS
데우스 엑스 마키나 창립자 데어 제닝스 등 다양한 분야의 커피 애호가들이 말하는 아라비카
102 OPINION : KEITA AONO
넘버텐의 수석 디자이너 아오노 케이타에게 듣는 아라비카의 공간 디자인 철학
108 ICONI
■ 매거진 《B》
균형 잡힌 브랜드를 한 호에 하나씩 소개하는 브랜드 다큐멘터리 매거진이다. 브랜드가 지닌 철학은 물론 숨은 이야기와 감성, 문화까지 감각적으로 담고 있어 브랜드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다. 2011년 11월에 창간하여 지금까지 패션, 라이프스타일, 테크, 도시 등 90여 개의 브랜드를 전 세계에 소개해왔다. (www.magazine-b.com
■ 이슈 소개
아흔 두 번째 매거진《B》입니다.
많은 이가 커피를 기호식품이라고 말합니다. 이 말은 곧 사람마다 최고의 커피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죠. 누군가에게는 잠을 깨는 커피가 최고의 커피이고, 누군가에게는 편의점이나 무인매장에서 빠르게 마시는 커피가 최고의 커피입니다. 집에서 천천히 내리는 커피든, 휘핑크림을 진하게 올린 블렌디드 커피 음료든 때와 상황에 맞게 개개인의 최고가 될 수 있는 것이 곧 커피의 특징이자 특권인 셈입니다. 이런 커피의 다층성이야말로 커피를 미식 영역으로 끌어올린 제3의 커피 물결(third-wave coffee 이후 주목할 만한 부분입니다. 스타벅스는 스타벅스대로, 네스프레소는 네스프레소대로, 스페셜티 커피는 스페셜티 커피대로 존재하죠. 한 나라의 식문화 수준이 높아졌다고 해서 길거리 음식이나 패스트푸드가 고유의 가치를 잃지 않듯 커피 역시 우열을 가리기보다 차이를 즐기는 쪽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매거진《B》가 인텔리젠시아, 블루보틀 커피에 이어 소개하는 % 아라비카 % Arabica(이하 아라비카는 그 차이를 즐기는 시대에 어울리는 커피 브랜드입니다. 2022년 10년 차를 맞은 이 일본발 브랜드는 프랜차이즈 형태로 매장을 전개하면서 동시에 스페셜티 커피의 DNA를 일부 흡수하는 방식을 택합니다. 40대의 나이에 브랜드를 창립한 케네스 쇼지 Kenneth Shoji 역시 여러 인터뷰에서 20대 시절 스타벅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인텔리젠시아나 블루보틀 커피가 카페 공간과 커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