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내며 4
제1부 _ 계율 이야기
【 0 1 】 계율은 결심이다 13
【 0 2 】 도덕적 삶으로 완성되는 깨달음 16
【 0 3 】 계율, 어떤 게 있을까? 19
【 0 4 】 불자의 첫걸음, 삼귀의와 오계 22
【 0 5 】 오계, 다섯 가지 모두 철저히 지켜야만 하나? 25
【 0 6 】 의도적으로 생명을 해치지 말라 28
【 0 7 】 훔치지 말라 31
【 0 8 】 그릇된 음행을 하지 말라 34
【 0 9 】 의도적인 거짓말을 하지 말라 37
【 1 0 】 술을 마시지 말라 40
【 1 1 】 계를 지키지 못했다면? 43
【 1 2 】 출가자의 계 46
【 1 3 】 율장은 어떻게 전해졌을까? 49
【 1 4 】 율장의 또 다른 가치 52
【 1 5 】 대승불교의 계율, 보살계 55
【 1 6 】 선행을 장려하는 열 가지 계, 십선계 58
【 1 7 】 계를 지켜 수행을 완성하다, 지계바라밀 61
【 1 8 】 열 가지 청정한 계, 십종청정계 64
【 1 9 】 재가 보살의 청정한 행 67
【 2 0 】 출가 보살의 청정한 행 70
【 2 1 】 머뭇거리는 초발의 보살을 위하여, 보살도와 사십칠계 73
【 2 2 】 모든 중생에게 불성이 있다, 불성계 77
【 2 3 】 세 종류의 청정한 계, 삼취정계 80
【 2 4 】 금계를 지키고 선행을 할 것, 율의계와 섭선법계 83
【 2 5 】 아낌없이 주는 행복, 요익유정계 86
【 2 6 】 보살계는 어겨도 어긴 것이 아니다? 89
【 2 7 】 내가 나에게 보살계를 주다, 자서수계 92
【 2 8 】 재가 보살이 지켜야 할 계 95
【 2 9 】 보살계를 받는 과정 98
【 3 0 】 중국에서는 계와 율을 어떻게 받아들였나? 101
【 3 1 】 보살계는 범망계 104
【 3 2 】 모든 계의 근본, 삼수문 109
【 3 3 】 점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참회, 점찰참법 112
【 3 4 】 육조 혜능의 보살계, 무상계 115
【 3
책 속에서
진실한 불자라면 참회(懺悔, 즉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깊이 뉘우쳐야 한다. 계를 받기 전에는 이전의 모든 잘못에 대해 깊이 뉘우쳐야 하며, 계를 받은 후에는 이전의 잘못을 반복하지 않겠다고 다짐해야 한다. 만약 자신의 잘못을 덮어 감추면서 변명하기에 급급하다면, 그 잘못은 계속 반복될 것이고, 그 죄는 더욱 증장(增長할 것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잘못을 알아차렸다면 곧바로 그 잘못을 드러내어 뿌리 뽑아야 한다.
-본문 43 페이지-
네 가지 중계는 본질적인 죄에 대한 계인 성계(性戒인 까닭에 모든 보살이 반드시 지켜야만 한다. 그러나 「계품」에서는 재가 보살이 중생에 대한 연민의 마음으로 그들을 위해 선교방편(善巧方便을 행한다면 설령 악행을 하더라도 계를 어긴 것이 아니라고 설한다. 다시 말해 보살이 다른 이를 위해 일곱 가지 악행, 즉 살생, 도둑질, 음욕, 거짓말, 이간하는 말, 욕설, 꾸미는 말을 하는 경우 그것은 그 자체로는 악업이지만, 그 의도에 비추어 본다면 전혀 죄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만약 보살이 어떤 재물 때문에 수많은 이들을 죽이려고 하는 도둑과 강도를 본다면, 그 보살은 다음과 같이 생각할 것이다. ‘내가 이 사람을 죽인 후에 지옥에 태어날 것이다. 내가 지옥에 태어나는 것이 낫지, 이 중생이 무간업(無間業을 지은 후에 지옥의 종착점에 가지 않기를 바란다.
-본문 90 페이지-
법장의 주석에 의하면 열 가지 무거운 계는 다음과 같다.
①살생함을 경계하는 것, ②도둑질함을 경계하는 것, ③음행함을 경계하는 것, ④거짓말함을 경계하는 것, ⑤술 파는 일을 경계하는 것, ⑥사부대중의 허물을 말함을 경계하는 것, ⑦자기를 칭찬하고 다른 사람을 비방함을 경계하는 것, ⑧고의로 인색함을 경계하는 것, ⑨고의로 화냄을 경계하는 것, ⑩삼보를 비방함을 경계하는 것이다.
-본문 188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