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범죄심리학자가 영화를 분석한다는 것
1장 그는 살인 전에 왜 거울을 보았을까? <추격자>
2장 진정한 위로와 용서란 무엇인가 <밀양>
3장 영화로 보는 프로파일링의 진수 <양들의 침묵>
4장 현실을 반영한 진짜 공포를 경험하고 싶다면 <화차>
5장 이건 음악 영화가 아니라 스릴러 영화다! <위플래쉬>
6장 화투판에 펼쳐진 예측불허의 심리전 <타짜>
7장 내가 받은 최고의 고통을 너에게 <올드보이>
8장 로맨스를 가장한 마음 치료 노트 <실버라이닝 플레이북>
9장 서로 다른 꿈을 꾼, 세 남자의 마지막 선택 <신세계>
10장 엇갈리는 시선들, 뒤얽힌 욕망들 <버닝>
11장 범죄심리학에 관심 있다면 꼭 봐야 할 영화 <세븐 데이즈>
12장 살인범은 살인범을 정말 알아볼 수 있을까? <살인자의 기억법>
13장 천재가 인생의 난제를 푸는 방법 <굿 윌 헌팅>
14장 진심과 거짓이 오가는 미치도록 섬세한 영화 <무뢰한>
“저랑 같이 영화 보실래요?”
범죄심리학자 박지선 교수와 함께하는 본격 무비 프로파일링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범죄자들의 심리를 냉철하게 분석 및 자문해왔고, 여러 TV 프로그램에 출연해 카리스마 있는 모습으로 화제를 모은 국내 최고의 범죄심리학자, 박지선 교수가 처음으로 대중서를 출간했다. ‘영화를 사랑하는 범죄심리학자’이기도 박지선 교수는 이 책에서 영화 속 인물과 사건을 프로파일링하며 영화를 보는 새로운 재미와 지식을 전한다. 범죄, 스릴러, 심지어 로맨스까지 다양한 장르의 국내외 명작 14편이 박지선 교수의 시선에서 완전히 새롭게 해석된다. 저자는 범죄심리학을 기반으로 캐릭터들의 심리를 더욱 깊이 있고 디테일하게 해석하고 영화 속 사건들을 낱낱이 파헤친다. 어디에서도 접해 보지 못한 박지선 교수만의 독보적인 영화 분석은 독자들에게 공감과 감탄을 불러일으키기 충분하다. 또한 저자는 단순히 영화 분석에만 그치지 않고, 영화 속 등장인물과 범죄 사건들을 사회에 대입시켜 지금 우리의 현실을 마주하게 한다.
“결국 우리는 영화를 통해서, 영화 속 범죄를 통해서, 사람을 본다. 그 모든 것은 사람에 대한 이해로부터 시작되며, 이 책은 우리의 삶을 그려낸 다양한 영화들을 통해 궁극적으로 사람에 대한 이해에 더욱 가까이 다가가고자 한다.”
박지선 교수의 말처럼 영화는 ‘사람’을 보게 한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사람에 대한 이해가 풍성해지는 동시에 세상을 보는 시야가 확장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단 한 장면도 놓칠 수 없다!
방송에서 미처 공개하지 못한 <지선씨네마인드> 완결판!
<추격자>의 연쇄 살인범 지영민은 왜 살인 전에 거울을 볼까? <화차>는 현대인에게 왜 공포 영화보다 더 무섭게 다가올까? <위플래쉬>는 음악 영화일까 스릴러 영화일까? <올드보이> 속 오대수와 이우진은 복수에 성공한 것일까?
이 책은 그동안 우리가 보고 이해했던 영화를 잊게 만든다. 영화 팬이어도 알아채지 못했던 영화 속 인물들의 섬세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