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시대 영웅의 특성 - 영웅적 행동의 일상성
우리 시대의 영웅은 어떻게 규정할 수 있을까? ‘영웅적 행동을 인간 삶의 정점으로 인식하고, 영웅이 어떻게 사회와 개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함으로써, 지금보다 더 나은 사회로 나아가고자 하는 새로운 학문’인 ‘영웅학(heroism science’은, 우리 시대의 영웅은 ‘타인이나 사회적 가치를 보호하고 자기희생의 위험성을 인지한 상태에서 일체의 이익을 기대하지 않은 채 인류 공통의 보편적 윤리를 자발적으로 용기 있게 실천하며 행동의 결과로 희생이 있더라도 그것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사람’이라고 규정한다.
이렇게 정의되는 영웅적 행동은 선택받은 소수의 사람만이 드물게 지닌 특성이라기보다는 인간 본성의 보편적 특성이다. 영웅학자들은 이러한 특성을 ‘영웅적 행동의 일상성’이라 부른다. 영웅적 행동은 모든 사람이 행할 수 있는 어떤 것으로, 심지어 모범적 삶을 살지 못했던 사람이라도 특정 순간에는 영웅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는 것이다. 범죄자였던 사람이 응급사태에 직면해 타인을 구조한 사례 등 영웅적 행동의 일상성을 보여주는 경우는 많다. 모든 평범한 사람은 영웅적 행동을 수행할 수 있는 ‘잠재적’ 또는 ‘대기 중인’ 영웅이다.
영웅적 행동의 일상성 개념이 중요한 것은, 이 개념이, 영웅과 영웅적 행동이 사회 속으로 충분히 확산할 수 있는 발판이 되기 때문이다. 영웅적 행동은 인간 본성의 보편적 특성이므로, 올바른 마음가짐과 조건이 부여된다면 누구라도 영웅적 행동을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고, 영웅적 행동은 교육될 수 있으며 영웅은 길러질 수 있다.
영웅은 어떻게 길러낼 수 있는가
사람들은 평소에 경험하지 못한 낯선 상황이 주어졌을 때 누구나 여러 행동 가능성을 두고 내적 갈등을 겪게 된다. 결국은 나름의 선택을 하게 마련이지만, 급박한 상황에서는 사전에 했던 일종의 이미지 트레이닝이 빠른 결정과 행동에 도움을 주게 되고 이것이 영웅적 행동으로 이어진다. 영웅학자들은 이것을 ‘영웅적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