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권두논문 | 현학을 넘어 중현학으로
【노자의소】
도덕경 권일
1장| 도가도장
2장| 천하개지장
3장| 불상현장
4장| 도충장
5장| 천지장
6장| 곡신장
7장| 천지장구장
8장| 상선장
9장| 지이장
10장| 재영장
11장| 삼십폭장
12장| 오색장
도덕경 권이
13장| 총욕장
14장| 시지장
15장| 고지장
16장| 치허극장
17장| 태상장
18장| 대도장
19장| 절성장
20장| 절학장
21장| 공덕장
22장| 곡즉장
23장| 희언장
24장| 기자장
도덕경 권삼
25장| 유물장
26장| 중위장
27장| 선행장
28장| 지웅장
29장| 장욕장
30장| 이도장
31장| 가병장
32장| 도상장
33장| 지인장
34장| 대도장
35장| 대상장
36장| 장욕흡지장
37장| 도상무위장
도덕경 권사
38장| 상덕장
39장| 석지장
40장| 반자장
41장| 상사장
42장| 도생장
43장| 천하장
44장| 명여신숙친장
45장| 대성장
46장| 천하유도장
47장| 불출호장
48장| 위학장
49장| 성인무상심장
50장| 출생입사
도덕경 권오
51장| 도생지장
52장| 천하장
53장| 사아장
54장| 선건장
55장| 함덕장
56장| 지자장
57장| 이정장
58장| 기정장
59장| 치인장
60장| 치대국장
61장| 대국장
62장| 도자장
63장| 위무위장
도덕경 권육
64장| 기안장
65장| 고지장
66장| 강해장
67장| 천하장
68장| 고지장
69장| 용병장
70장| 오언장
71장| 지부지장
72장| 민불외위장
73장| 용어감장
74장| 민불외사장
75장| 인지기장
76장| 인지생장
77장| 천지도장
78장| 천하유약장
79장| 화대원장
80장| 소국장
81장| 신언
도사 성현영의 행적과 저술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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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중국 철학사의 잃어버린 고리, 성현영의 노자의소
당나라 초기, 도교의 도사 성현영이 쓴 노자 도덕경 해석서
위진 현학을 중현학重玄學으로 발전시키다
불교의 이론공세를 적극 수용해, 도교 사상의? 신경지를 열다
화엄학을 통해 신유학의 성립을 자극하다
중국 철학사는 크게 보았을 때, 유교․불교․도교의 경쟁과 통섭의 역사라고 하겠다. 특히 위진 남북조에서 수․당에 이르는 시대는 고대의 질서가 막을 내리고, 새로운 질서가 틀을 세워 후대에 물려준다는 의미에서 중요한 갈림길에 해당하는 시대였다. ...
중국 철학사의 잃어버린 고리, 성현영의 노자의소
당나라 초기, 도교의 도사 성현영이 쓴 노자 도덕경 해석서
위진 현학을 중현학重玄學으로 발전시키다
불교의 이론공세를 적극 수용해, 도교 사상의 신경지를 열다
화엄학을 통해 신유학의 성립을 자극하다
중국 철학사는 크게 보았을 때, 유교․불교․도교의 경쟁과 통섭의 역사라고 하겠다. 특히 위진 남북조에서 수․당에 이르는 시대는 고대의 질서가 막을 내리고, 새로운 질서가 틀을 세워 후대에 물려준다는 의미에서 중요한 갈림길에 해당하는 시대였다. 철학사적으로도 불교라는 외래의 사유(外道가 중국인의 의식에 뿌리를 내리는 시대이자,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도교와 유교가 체계적이고 이론적인 사유를 모색할 수밖에 없었던 전환기였다.
불교의 공세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도교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위진魏晉 현학玄學은 동진東晉의 곽상郭象에 이르러 일정한 정점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후, 불교에 대해 오히려 수세에 처하는 국면이 조성되었다. 이는 당시의 도사들에게는 상당한 충격이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불교가 중국에 들어온 이래, 불교 진영의 일관된 전략은 당시 중국인이 이해하기 쉬운 도가적 담론에 의지해 불교를 전파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느 정도 세를 얻게 되자, 불교는 도가 이론의 아킬레스 건을 공격하고 나섰다. 나와 우주를 꿰뚫는 통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