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과학이 뭔데?
도대체 생물학이 뭔데?
생물학이 왜 필요한가요?
과거를 볼 수 있나요?
바이러스를 막는 법
나는 누구를 닮았을까요?
수많은 생명을 구하는 법
음식을 신선하게 보관하는 법
살아남는 법
뛰어난 생물학자들
도대체 물리학이 뭔데?
물리학이 왜 필요한가요?
세계를 움직이는 동력은 무엇인가요?
엑스선으로 보는 법
잠수함을 찾는 법
굉장한 물리학자들
도대체 화학이 뭔데?
화학이 왜 필요한가요?
통증을 없애는 법
금을 만들 수 있나요?
미래를 예측하는 법
하늘에 불을 밝히는 법
플라스틱이 뭐길래?
호기심 많은 화학자들
도대체 지구 과학이 뭔데?
지구과학이 왜 필요한가요?
내일 날씨를 아는 법
나의 위치를 찾는 법
핵 실험을 멈추는 법
멋진 지구과학자들
도대체 우주 과학이 뭔데?
우주 과학이 왜 필요한가요?
중력을 거스르는 법
모든 것이 시작된 방법
대단한 우주과학자들
과학의 별들
용어 설명
찾아보기
역사적 일화에서 오늘날의 쓰임새까지, 핵심만 쏙쏙 짚어 주는 과학책
이 책은 기원전부터 시작된 기나긴 과학의 역사를 생물학, 물리학, 화학, 지구 과학, 우주 과학 등 5가지 대주제로 나누어 소개한다. 각 분야의 과학이 왜 필요하고, 어떤 쓰임이 있으며, 우리 사회에서 어떤 기여를 하는지부터 알아본다.
1장에서는 생명을 다루는 생물학을 소개한다. 고생물 연구에 크게 기여한 메리 애닝의 화석 발견부터 천연두를 없애는 데 기여한 백신을 알아본다. 바이러스가 작용하는 원리와 백신이 작용하는 원리를 통해 전염병을 막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멘델의 유전 법칙, 플레밍의 페니실린과 내성이 높은 슈퍼버그, 파스퇴르의 저온 살균, 다윈의 자연 선택까지 살펴본다.
2장에서는 가장 오래된 학문인 물리학을 다룬다. 매일 쓰는 전기와 스마트폰부터 우리 몸속부터 공항에서 여행가방 속을 들여다볼 때 쓰는 엑스선에 대해 알려 준다. 또한 세계 대전 당시 잠수함을 탐색하면서 발전한 초음파가 엄마 배 속의 아기를 살피는 데 쓰이는 사실도 알려 준다.
3장에서는 화학을 다룬다. 물질의 상태와 변화를 이해하는 것이 어떻게 우리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지 알려 준다. 통증을 없애는 마취부터, 현대의 유용한 발명품 플라스틱의 고분자 구조, 연금술이 금 대신 이루어 낸 결과, 멘델레예프의 주기율표와 원소, 아름다운 불꽃놀이를 가능케 하는 화약 등에 대해 알 수 있다.
4장에서는 지구 과학이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 알아본다. 날씨를 예측하기 위해서 매일의 강수량을 관측하고 기록했던 방법 중 하나로 조선 시대의 측우기를 소개한다. 아라비아에서 여행자들이 자기 위치를 알아내기 위해 썼던 카말과 북극성과 위도의 원리도 알아보고, 활발한 해양 교역이 가능할 수 있게 경도를 알아냈던 존 해리슨의 해상 시계도 만날 수 있다.
5장에서는 우주 과학이 왜 필요한지, 우리 일상생활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소개한다. 중력을 거스르며 로켓을 쏘아 올리는 노력, 이 모든 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