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99퍼센트 아이들이‘공부 못하는 아이’가 되는 현실
1장 우리 아이 마음속에도 공부상처가 있을까
? 아이들을 가르는 슬픈 잣대 19
? ‘성적계층’ 내 인생은 몇 등급일까
? 전교 1등도 아프다
? 행복한 미래를 위해 꿈을 포기하라고요?
? 하고 싶은 공부하니 행복해요
2장 부모의 불안이 공부상처를 키운다
? 부모도 아이에게 상처받는다
? 화난 부모의 얼굴, 아이의 거짓말은 늘어난다
? 공부에 보복하는 심리
? 아이의 기분과 성적이 상관있을까?
? 강압과 자율, 학습 성과가 높은 것은?
? 응원과 지지로 아이를 보는 시선을 바꾸다
3장 성적표를 뛰어넘는 인생 성공의 비밀
? 전과목 F의 고교 중퇴자, 하버드대 교수가 되다
? 게임중독에 빠진 꼴찌가 세계적 기업의 인재로
? ‘공부 못하면 실패한 인생’이라는 공식
? 대학 출신과 상관없이 성공한 사람들
? 믿고 또 믿어주는 ‘한 사람’이 있는가
4장 진짜로 공부가 즐거워지는 마음근육 키우기
? 누구를 위한 공부 레이스인가
? 아이들에게 시간을 되돌려주다- 허드슨 고등학교
? 스스로 자신의 가치를 키워가는 아이들- IVA 중학교
? 10분의 기적, 수업에 의욕과 자신감이 생긴다- 미네올라 중학교
? 마음의 근력을 키우는 마음챙김 훈련- 미들섹스 고등학교
? 감사와 존중, 칭찬이 불러일으킨 긍정의 힘- 세종고등학교
5장 마음이 즐거워야 공부도 잘할 수 있다
? 우리 아이들의 낮은 긍정성과 회복탄력성
? 공부 한번 즐겁게 해보겠니?
? 아이와 부모가 함께하는 마음 힘 키우기 훈련
? 스스로 배우고 성장하는 즐거움을 경험하다
에필로그: 이제 아이들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들어줄 시간
무엇이 아이들로부터 행복한 배움의 기회를 빼앗는가?
제작진은 이를 위해 무엇보다 먼저 학습 능력과 감정의 상관관계에 주목한다. ‘공부’에 대한 불안, 공포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은 아이의 학습 본능을 억압하는 반면, 긍정적인 감정은 학습 본능을 되살려 스스로 공부의 주인이 될 수 있게 한다.
하지만 대한민국 교육 현실은 학교에서는 아이의 개별적 특성이 아닌 ‘성적’이라는 획일화된 잣대로 아이들을 평가하고, 가정에서는 부모들이 자녀가 낙오자가 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으로 아이들에게 공부를 강요한다. 이러한 숨막히는 경쟁과 강제적인 환경 속에서 아이들은 자발성, 창의성 등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이렇게 성적으로 매겨진 ‘등급’은 아이가 사회에 나가서도 그대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더욱 위험하다.
그렇다면 부모와 교사, 사회의 ‘공부’에 대한 관심은 어떻게 달라져야 할까? 이 책은 총 5장에 걸쳐 그 방향과 해법을 제시한다. 1장에서 전국의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공모전과 인터뷰를 통해 아이들의 솔직하고 생생한 목소리로 ‘공부 상처’와 후유증을 증언한다. 2장에서는 공부 전쟁 속에서 부모의 불안이 아이의 공부를 방해할 뿐임을 사례를 통해 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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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못하는 아이
주며, 부모의 강요와 간섭보다는 믿음과 지지가 중요함을 역설한다. 3장에서는 토드 로즈 등 드라마틱한 반전을 이룬 인물들의 사례와 풍부한 통계 데이터를 활용해서 단순한 성적으로 증명할 수 없는 진정한 인생 성공의 비밀을 추적한다.
4장에서는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지능’ 이전에 ‘즐거운 마음’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미국의 허드슨, 미들섹스 고등학교와 IVA, 미네올라 중학교를 비롯 한국의 세종고등학교 등 교육 현장을 찾아가 마음의 근육을 키우는 교육을 통해 일어나는 놀라운 변화 과정을 담고 있다.
5장에서는 공부 스트레스, 동기 부족, 게임 중독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공부를 못했던 중화고 아이들의 6개월간 변화 과정을 통해 회복탄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