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지도 게임판 1개 . 역할타일5개 . 게임말 5개 . 연도 마커 1개
. 주사위 1개 . 목표카드 17장 . 이벤트카드 15장 . 자원카드 69장
. 토큰(병원 토큰 2개, 학교 토큰 3개 위생시설 토큰4개, 태양전지판 토큰 6개, 주택단지 토큰 6개, 스레기 토큰 10개, 실행 토큰 10개
SDGs 보드게임, 탄생 배경!
√ 메이커 활동의 오프닝 공백 현상 극복
무언가를 만드는 메이커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는 높지만, 정작 더 중요한 것은 무엇을, 왜 만들 것인가에 대한 선행작업이 약하다는 것이다.
√ 교실형 디자인씽킹 활동의 필요성
교실에서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인씽킹 도구가 필요하다. 인간중심 문제해결 캠프, 적정 기술 캠프 등의 디자인씽킹과 메이커활동을 결합하는 행사들이 열리지만 이러한 프로그램의 정보와 기회가 모든 청소년에게 열려 있지는 않다. 따라서 교실에서 평범한 학생들이 쉽게 경험할 수 있는 디자인씽킹 교육 도구가 필요하다.
√ 일상과 주변 문제를 넘어서는 스케일 업그레이드 역할
작은 단위의 문제부터 시작하는 것이 디자인씽킹 교육의 출발이다. 하지만 세계 여러 나라의 청소년들은 이미 국경을 넘어 서로 연대하며 함께 세상의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러한 시야 확대를 위해 전 지구가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보는 스케일 업그레이드가 절실한 상황이다.
√ 환경문제를 넘어 정치, 경제, 복지, 사회, 과학, 교육 등 전 영역을 융합하는 문제해결
지구의 지속가능개발목표인 SDGs는 그 이전에 이미 15년간 진행되던 새천년개발목표 MDGs를 넘어서는 후속 프로그램이다. 이전의 지구목표가 빈곤과 질병 등의 필요에 대응하는 것이었다면 이후의 SDGs는 지구가 처한 환경, 경제, 사회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되고 결합된 문제에 대응하는 운동이다. 청소년들에게도 이러한 지구 문제의 다양한 영역을 균형 있게 살피는 연습이 요구된다.
■ 제품 구성물
. 세계지도 게임판 1개 . 역할타일5개 . 게임말 5개 . 연도 마커 1개
. 주사위 1개 . 목표카드 17장 . 이벤트카드 15장 . 자원카드 69장
. 토큰(병원 토큰 2개, 학교 토큰 3개 위생시설 토큰4개, 태양전지판 토큰 6개, 주택단지 토큰 6개, 스레기 토큰 10개, 실행 토큰 10개
■ 게임 규칙
인원 : 3~5명,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