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1장 세계는 분쟁 중
01 새로운 냉전의 시작,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02 중국과 대만의 대립
03 미얀마 민주화 운동
04 끝나지 않는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05 미국도 점령에 실패한 아프가니스탄
06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
2장 평화를 위한 행동
01 세계화시대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
02 우리는 세계 평화 운동가
3장 갈등과 분쟁의 역사
01 민족 갈등과 분쟁
02 종교 갈등과 분쟁
03 자원 갈등과 분쟁
04 제국주의가 남긴 갈등과 분쟁의 씨앗
4장 평화의 역사
01 민족 갈등과 분쟁을 해결한 역사
02 종교 갈등과 분쟁을 해결한 역사
03 자원 갈등과 분쟁을 해결한 역사
04 세계 평화의 씨앗
참고문헌
인류의 역사에서 평화의 교훈을 얻고
갈등과 분쟁의 해결책을 찾다
“개인부터 국가까지 일어나는 갈등과 분쟁은 필연적입니다. 중요한 것은 갈등과 분쟁을 어떻게 해결하느냐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으로 ‘역사’를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인류의 역사는 무수한 갈등과 분쟁을 겪었지만, 그대로 무너지지 않고 평화를 위한 해결책을 찾았죠. 그래서 인류는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었고 오늘날까지 왔습니다.”
- <들어가며> 중에서
‘사회적 동물’인 인간은 사회를 이루며 살아가야 한다. 그런데 서로 다른 생각과 감정을 가진 사람들이 한 사회를 이루어 살다 보면 갈등과 분쟁은 필연적으로 일어날 수밖에 없다. 사람들이 모여 사는데 갈등과 분쟁이 일어나지 않는 것이 오히려 더 이상할 수 있다. 강력한 독재자의 강압으로 개개인의 생각과 감정을 억누른 채 살아가는 사회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인간 사회에서 갈등과 분쟁이 필연적이라면 이를 지혜롭게 해결하는 방법이 중요하다. 거대한 국제사회의 분쟁뿐 아니라 개인의 가족, 친구, 이웃과의 갈등도 마찬가지다. 규모는 다르지만 국제적인 분쟁이든 개인 간의 갈등이든 원인은 크게 다르지 않다. 바로 더 많은 것을 차지하고자 하는 ‘탐심’과 남을 지배하고자 하는 ‘권력욕’이다.
이 책은 국제사회에서 벌어지는 주요 분쟁들을 다루면서 현재 일어나는 표면적인 현상만이 아니라 그것이 일어나게 된 역사적 배경부터 찬찬히 살펴본다. 바로 거기에 해결책이 있기 때문이다. 분쟁의 씨앗은 결국 인간의 탐심과 권력욕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세계사를 돌아보아도 민족, 종교, 자원의 갈등과 분쟁이 일어나는 것이 결국 탐심과 권력욕이라는 교훈을 얻을 수 있다.
갈등과 분쟁을 해결하고 평화로운 세계를 만들려면 더 많이 차지하고 더 많이 지배하려는 욕심을 내려놓아야 한다. 그것이 함께 공존하고 발전할 수 있는 유일한 평화의 길이다. 나 혼자만, 우리 국가만, 우리 민족만, 우리 종교만 살아남고자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