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 5
1장 19세기 말 러시아의 사상지형과 니콜라이 그롯의 니체와 톨스토이 해석
1. 러시아, 동북아 니체 담론의 시원
2. 러시아의 니체 수용사
3. 러시아 사회 상황과 니체 수용의 특징
4. 프레오브라젠스키, 니체에 대한 첫 번째 응답
5. 니콜라이 그롯의 니체와 톨스토이 해석 45
6. 그롯과 동북아 니체 수용의 전형 54
2장 고니시 마스타로의 니체와 톨스토이 수용과 일본 정신사적 의미
1. 동북아시아의 니체 수용사에 대한 국내 연구
2. 일본 니체 수용사의 선행연구 분석
3. 메이지 시기의 톨스토이 수용
4. 고니시 마스타로의 톨스토이와 니체 해석
5. 고니시 이후의 니체 해석
6. 초기 일본 니체 수용사의 의미
3장 다카야마 조규의 <미적 생활을 논하다>와 니체 사상
1. 다카야마 조규의 문제의식의 형성과 배경
2. 다카야마 조규의 평론 활동 성립과 개인주의
3. 조규의 <미적 생활을 논하다> 이전의 니체상 형성
4. <미적 생활을 논하다>의 주요 논지
5. 니체와 지글러로부터의 ‘미적 생활론’ 해석과 결론
6. 조규의 자아주의와 니체적 개인주의
4장 우키타 가즈타미의 애기/애타 해석과 윤리적 제국주의론
1. 일본의 니체 철학 수용 연구 현황
2. 청일전쟁 이후, 일본 지식인의 니체 철학 수용과 비판
3. 우키타 가즈타미의 애기/애타 해석
4. 러일전쟁 이후, 국가 인식과 윤리적 제국주의론
5. 우키타 가즈타미의 제국주의로의 전이
5장 량치차오 사회진화론과 니체 사상
1. 니체와 진화론
2. 진화사상의 주체
3. 진화의 동력
4. 진화의 과정
5. 량치차오와 니체의 진화사상
6장 루쉰과 선총원의 니체 해석
- 1920년대 문학 경전화와 니체의 중국화를 중심으로
1. 1902~1908년: 루쉰의 니체에 대한 이론적인 해석
2. 1918~1925년: 루쉰의 니체 중국화의 문학 실천
3. 1918~1925년: 니체의 중국 본토화와 루쉰의 경전화
4. 루쉰
동북아시아, 니체를 만나
다양한 문화적 갈래와 정신사적 지형도를 그리다
동북아시아의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는 아편전쟁, 메이지유신, 청일전쟁, 러일전쟁, 을사조약, 한일합병 등 여러 역사적 사건들로 대표되는 많은 변화를 겪은 격변의 시기였다. 니체(1844~1900는 이 시기에 러시아에 유입되어 일본에 소개되었고 일본에서 중국과 대한제국으로 전해졌는데, 이 책은 그 과정을 추적하고 수용 초기의 니체 사상이 동북아시아에서 어떤 정신사적 의미를 갖는지 밝힌다.
‘정신사’란 역사를 형성하는 근원적인 힘으로 ‘정신’을 지목하고 그 정신을 고찰하는 역사학을 말한다. 니체의 사상은 동북아시아에 소개되었을 때 각 지역 국가의 ‘정신’과 만나 변이되어 새로운 ‘정신’을 논의하는 데 기여했다. 니체주의와 톨스토이주의, 사회진화론과 주체적 문명 형성, 신민과 입인사상 등 니체를 언급하며 이뤄졌던 논의들엔 자아실현과 건강한 개인의 삶, 평등과 공존의 가치, 힘의 논리처럼 오늘날 우리가 해결해야 할 문제와 닮은 부분도 많다. 그러므로 니체 수용 초기 동북아시아의 정신사를 살펴보는 일은 우리 정신사의 연대기를 아는 것뿐만 아니라 현재 우리 사회의 문제를 다루는 데에도 보탬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세계표준판 니체전집 한국어본(전 21권, 책세상 편집위원인 김정현 교수(원광대학교가 책임을 맡고 원광대학교 한중관계연구원·HK+인문사회연구소의 연구 프로젝트로 기획되었다. 이전까지는 니체의 사상이나 텍스트를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춘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다면, 니체 수용사는 다양한 영역과 연관되어 있기에 국가의 경계를 낮추고, 철학 외의 영역도 다룰 필요가 있다. 그래서 개별 연구 결과를 한데 묶기보다 연구소의 구성원들이 자료 수집 단계부터 함께하여 다 같이 원전을 읽어가며 만드는 방법을 택했다.
이를 위해 러시아, 일본, 중국, 미국, 독일 등 여러 국가에서 공부한 저자들이 동북아시아 지역의 니체 수용사 중 초기에 해당하는 1890년대와 1900년대의 자료를 수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