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심재민 _ 수행적 연기로서의 신체행동연기:극단 동 배우들의 연기
1. 서론
2. 체현과 현존, 그리고 수행성
3. 수행적 연기로서의 신체행동연기
4. 공연에 나타난 신체행동연기
전지니 _ 무대화된 한국 근현대사 속 남성성의 문제
:극단 명작옥수수밭의 역사극 속 배우 김동현의 자리
1. 극단 명작옥수수밭과 ‘대중적인 역사극’이라는 지향점
2. 배우 김동현이 구축한 소외된 남성의 역사
3. 남성 동성사회성과 탈헤게모니적 남성성
4. 다양한 남성성(들에 대한 상상
이주영 _ 배우 이봉련의 <햄릿> 연구
1. 배우 이봉련과 햄릿 사이
2. 지금/여기로서의 <햄릿>
3. 인간으로서의 ‘햄릿’
4. 햄릿 이후의 ‘배우 이봉련’
전성희 _ 배우 김성옥(金聲玉 연구
1. 들어가며
2. 김성옥의 가계와 성장
3. 고대극회와 실험극장의 창단
4. 대학 졸업과 드라마센터 입단
5. 극단 산하 입단
6. 국립극단에서의 활동
7. 극단 산울림과 <고도를 기다리며>
8. 나오며
김태희 _ 거리극의 연기 형식과 공간 활용에 대한 연구 :우주마인드프로젝트의 서민경제 3부작을 중심으로
1. 들어가며:공연 공간의 변화와 배우의 연기
2. 콜라주 형태의 장면 구성과 역할의 넘나듦
3. 지형지물의 활용과 배우의 몸
4. 외부 자극과 소리의 관계
5. 나오며
이화원 _ 전통연희 기반 역할 형상화에 관한 연구:마당극패 우금치를 중심으로
1. 들어가는 글
2. 배우 훈련
3. 역할 형상화
4. 나오는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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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 소개
한국연극평론가협회 소속 여섯 명 연구자의 글을 모은 『배우와 연기를 보는 여섯 개의 시선』은 우리 시대를 관통하는 연극 공연들을 빚어낸 배우들을 조명한다. 이 책에서는 특정 공연에서 연기된 인물을 통해 각 배우들의 연기적 특징을 서술하고 있으며, 그 배우의 연기 궤적에 주목하고 있다. 기존에 출간된 연기 관련 서적이 특정 연기이론에 대한 서술에 치중했다면, 이 책은 실제 연극 공연에서 배우의 연기가 어떤 방식으로 형상화되며, 이를 통해 배우의 개성이 어떻게 구체화되었는지 등을 분석하고 있는 게 특징이다.
‘수행적 연기’라는 개념을 통해 극단 동 배우들의 작품 속 연기를 조명한 심재민은 이 극단이 지향하는 ‘신체행동연기’에 주목하고, 해당 극단의 작품에 대한 분석과 배우들의 연기적 특징을 살펴보고 있다. 전지니는 극단 명작옥수수밭의 ‘한국근현대사 재조명 시리즈’ 속 배우 김동현 캐릭터성에 대해 고찰했다. 이주영은 동시대를 살아가는 한 개인이자 배우로서, 다양한 능력과 햄릿의 모습을 무대 위에서 보여준 배우 이봉련의 연기 특징들에 주목했다. 전성희는 고려대 대학극회와 실험극장의 창단 멤버이자 드라마센터와 국립극단, 근단 산하와 산울림에서 활발하게 활동했던 배우 김성옥의 연기를 살폈다. 김태희는 배우 김승언과 신문영으로 구성된 ‘우주마인드프로젝트’의 <서민경제 3부작>을 중심으로 거리극 연기의 특성을 고찰했다. 마당극패 우금치의 연기를 조명한 이화원은 <적벽대전>을 중심으로 전통연희 기반 연극 공연에서의 기본 훈련 및 역할 형상화의 과정에 관해 탐구했다.
책 속에서
강량원과 극단 동은 인체뿐 아니라 사물과 무대요소들의 현상적 물질성을 부각시키면서 관객의 감각적 지각을 자극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자극을 영향미학(Wirkungsasthetik적 관점에서 볼 때 정신 및 심리는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궁극적으로 관객과 더불어 수행적 공간 및 수행적 분위기가 어떻게 조성되는지를 각 공연에서 추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연구 대상 공연들에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