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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시와 철학의 융합교육론 - 학술총서 16
저자 오정훈
출판사 경진
출판일 2022-12-25
정가 25,000원
ISBN 9791192542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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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

제1부 해체철학과 시학의 융합교육

제1장 ‘비현전성’을 고려한 황지우 시 읽기 방법
1. ‘비현전성’의 시 교육적 수용
2. ‘유보적 시학’에 초점을 둔 시 감상
3. ‘대체적 시학’에 초점을 둔 시 감상
4. 데리다 철학과 시 감상의 융합

제2장 ‘기호 소비’의 관점에 입각한 시 감상 방법
1. 보드리야르의 소비 이론과 유하 시의 접점 읽기
2. ‘차이의 체계’에 주안점을 둔 시 읽기
3. ‘시뮬라시옹’ 개념에 주안점을 둔 시 읽기
4. 보드리야르 철학과 시 감상의 융합

제3장 욕망의 ‘지양’과 ‘지향’으로서의 최승자 시 읽기 방법
1. 최승자 시학의 해체 지향성
2. 타자 지향적 욕망 읽기
3. 주이상스 지향적 욕망 읽기
4. 욕망의 양가성에 초점을 둔 감상 방안
5. 라깡 철학과 시 감상의 융합

제4장 ‘규율 권력’ 관계 비판을 위한 시 감상 방법
1. 푸코의 권력 개념을 통한 시 감상 가능성
2. ‘선험적 규범성’에 초점화된 시 읽기
3. ‘전향적 자기 인식’에 초점화된 시 읽기
4. 푸코 철학과 시 감상의 융합

제2부 실존철학과 시학의 융합교육

제1장 실존적 사유를 통한 김수영 시 읽기 방법
1. 김수영 시학의 실존 철학 지향성
2. ‘심정성’으로서의 ‘기분’으로 시 읽기
3. ‘존재 가능성’을 향한 ‘양심’으로 시 읽기
4. 하이데거 철학과 시 감상의 융합

제2장 이형기의 ‘허무 지향 시’ 교육 방법
1. 이형기 시의 ‘허무’ 양상과 교육적 방향
2. ‘영원회귀’에 주안점을 둔 교육 방법
3. ‘위버멘쉬’를 지향하는 교육 방법
4. 니체 철학과 시 감상의 융합

제3장 인성 함양을 위한 시 감상 교육 방법
1. 실존 철학을 통한 인성 교육의 가능성
2. ‘가치 발견과 관계성 확장’ 지향의 시 감상
3. 자발적 시 감상 중심의 인성 교육 방법
4. 인성에 관한 철학적 인식과 시 감상의 융합

제4장 미학적 인식을 적용한 황동규 시 감상 방
1부인 해체철학과 시학이 융합교육을 다룬 부분에서는 비현전성을 고려한 황지우 시 읽기 방법, 기호 소비의 관점에 입각한 시 감상 방법, 욕망의 지양과 지향으로서의 최승자 시 읽기 방법, 규율 권력 관계 비판을 위한 시 감상 방법 등을 다루고 있다. 2부의 실존철학과 시학의 융합교육 부분에서는 실존적 사유를 통한 김수영 시 읽기 방법, 이형기의 허무 지향 시 교육 방법, 인성 함양을 위한 시 감상 교육 방법, 미학적 인식을 적용한 황동규 시 감상 방법을 기술하고 있다. 3부 언어철학과 시학의 융합교육에서는 언어철학적 관점에 입각한 이성복 시 읽기 방법, 매체교육 방법, 맥락 중심의 시 교육 방법을 다루고 있다.

황지우 시가 절대적이고 고정적인 의미가 일방적으로 전달된다는 현전성을 거부함으로써 비현전적으로 형상화됨에 주목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그의 시작 태도는 데리다가 강조한 차연, 대리보충, 파르마콘 등의 개념들과 유사한 점이 있음을 보였고, 이를 통해 황지우 시의 미학이 유보적이고 대체적임을 명확히 하고자 하였다. 이로써 황지우 시를 감상하는 국면에서도 새로운 문맥의 구성에 따라 끊임없이 다양한 의미를 대체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감상의 방법이 유효할 것으로 보았다.

‘소비’를 매개로 유하의 시와 보드리야르의 철학적 인식의 교점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유하 시에서 거론되는 소비와 관련된 현대사회의 다양한 물질 편향적 행태가 단순히 서구의 신자본주의적 헤게모니에 따른 배금주의나 향락주의 이상의 의미가 있음을 읽어내고자 하였다.

무의식을 조망하고 이를 통해 현대사회의 부정적 측면을 비판하고자 한 시적 지향성이 최승자 시학의 주류라고 보는 기존의 논의에서 벗어나, 최승자의 작품에 전제된 욕망의 다층적 이미지에 주목하고자 하였다. 최승자의 욕망에 대한 이원화된 입장이 라깡의 제반 이론과 접점을 형성하고 있음을 살피고 라깡의 철학적 인식을 최승자 작품의 이해를 위해 적극 활용해 보고자 하였다.

푸코의 권력에 대한 인식이 선험적 규범성과 전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