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너의 감정을 말해 봐 : 유아 정서발달을 위한 가이드북 - 시원주니어 어린이 동화 8 (양장
저자 이나 빅토리아 할러
출판사 시원주니어
출판일 2023-01-02
정가 14,000원
ISBN 9791161506630
수량
책을 읽어줄 여러분께
흥분
좌절
지루함
수줍음
놀람
재미로 장난치기
심한 장난
슬픔
위로
기쁨
분노
조바심
질투
자부심
두려움
실망
피곤함
사랑
거울 앞에 서서 연습하기
감정과 내 친구들
아이들의 정서 발달을 위한 제안과 아이디어
아이들의 정서 발달은 언어 발달과 마찬가지로 각 단계의
과정을 잘 거치도록 안내해주고 지원해주어야 한다.
이 책은 정서 발달의 안내가 필요한 유아뿐 아니라 사회·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어 주는 책이다.

보통 그림책에는 아이들과 이야기 나누기에 다소 어려운 여러 감정이 담겨 있다. 아이들이 감정을 얼마나 이해할 수 있을지 몰라 아이들과의 대화를 망설이기도 하고 아예 이야기해 주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 책은 함께 책을 읽는 아이에게 감정을 이야기해 주는 것을 쉽게 해주며 이 책뿐만 아니라 다른 그림책을 읽을 때도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책을 소리 내 읽을 때뿐만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면서 많은 순간마다 생기는 감정을 이야기할 때도 도움이 된다.

아이들의 언어 발달 과정에서 아이들과 단어를 하나하나 반복해 말하고 아이들이 걸음마를 배울 때 손을 잡아주고 균형감각이 늘도록 도와주는 것처럼 정서 발달도 그런 과정을 거치도록 안내해주고 지원해주어야 한다. 이와 똑같은 방법으로 어른들은 아이들이 감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 책의 대상 독자는 만 1~6세 아이들과 그 부모, 교육자, 상담사, 치료사 분들이다. 또한 사회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느끼는 아이들, 예를 들어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나 자폐 스펙트럼 장애 등으로 인해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의도를 잘 이해하지 못해 상대방을 대하기 힘들어하는 아이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두 페이지마다 감정을 하나씩 소개하고 그 감정에 대해 아이들과 어떻게 이야기 나누고 아이들이 감정들을 이해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제안한다. 시간이 흐르면서 아이들은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 모두 경험하게 되고 그 감정들이 바뀌고 해결되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이런 학습은 특히 부정적인 감정도 나중에는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특정한 감정을 이야기할 때도 참고도서로 사용할 수 있다. 책에 등장하는 상황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