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서문 / 15
저자 서문 / 17
약어표 / 23
참고문헌 / 31
서론 / 43
I. 바울 당시의 로마 식민 도시 고린도: 지리, 고고학, 사회·경제 상황, 번영, 실용적 다원주의 문화 / 44
A. 지리, 상업의 번영, 로마 제국의 기반 44
B. 광범위한 무역과 국제적인 다원주의에 대한 고고학적인 증거 52
C. 지위 불일치, 자기 성취, 인정받기, 포스트모던적인 에토스 61
II. 고린도의 기독교 공동체: 시작, 특성 및 바울과의 관계 / 69
A.바울과 복음을 위한 고린도의 전략적 중요성과 복음 선포를 위한 바울의 전략 69
B.바울과 그의 개종자들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관한 논쟁: 천막 제조업자로서의 바울 78
III. 서신이 기록된 동기: 연대기, 보고, 서신, 진정성 / 89
A. 고린도에서 바울이 사역한 시기와 고린도전서의 저작 연대 89
B. 고린도로부터 온 구두 보고와 편지: 자료와 이슈 94
C. 고린도전서의 통일성에 대한 논쟁: 일관된 주제들 101
IV. 논증과 수사학: 서신 작가, 신학자, 목사로서 바울은 수사학적 양식과 구조를 사용하는가? / 109
A. 균형 잡힌 평가의 필요성: 호소, 수사학, 서신 작성의 유형과 수준 109
B.수사학적 접근 방법의 쇠퇴와 부활: 십자가 신학에 나타난 변화시키는 언어-행위의 기초 116
주석 /129
I. 수신자, 인사말, 감사(1:1-9 / 130
A. 수신자와 인사말(1:1-3 130
1. 발신자(들 (1:1 139
2. 수신자들(1:2 156
3. 인사(1:3 170
B. 감사(1:4-9 177
1. 독자들의 은사에 대한 바울의 감사 표현(1:4-6 181
2. 바울의 감사의 말: 종말론적인 초점(1:7-9 194
II. 공동체 안에서의 분열의 원인과 치유책: 십자가와 성령과 사역의 본질과 갈등을 일으키는 충성 그룹 또는 신분 그룹(1:10-4:21 / 212
A. 교회의 상황에 대한 보고와 그 함의들(1:1
책 속에서
고린도에 공급되는 풍부한 물은 거대한 공중 목욕탕뿐 아니라 공중 화장실과 다른 공공시설을 만들어 운영하는 것을 용이하게 해주었다. 오늘날에도 페이레네 수원(水源 지역에서 이러한 시설물의 유적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이스트미아 경기는 모든 헬라 지역을 망라하는 삼대 또는 사대 축제 가운데 하나였다. 이 대회는 2년마다 한 번 개최되었으며, 고린도 도시에 막대한 재정 수입을 안겨주었다. 바울이 도착하기 얼마 전인 기원후 49년에(만약 그가 고린도에 기원후 50년 봄에 도착했다면 치러진 이 경기의 흔적과 그가 그곳에서 사역할 기간(기원후 51년에 열린 이 경기에 몰려든 많은 관중은 바울이 알고 있던 고린도의 중요한 일부분이었을 것이다(9:24-27에 대한 주해 참조.
_서론 중에서
16:8은 이 편지의 기록 장소가 에베소이며, 그 시기는 봄이라고 분명하게 알려준다. 만약 바울이 18개월이 약간 넘는 기간 동안 목회 사역을 하고 나서 51년 9월에 고린도를 떠났다면 바울이 이 편지에서 다루는 문제들이 발생하고 나서 발전되고 확대된 기간은 (만약 고린도전서가 54년 봄에 기록되었다면 2년 반의 기간 또는 (만약 그 편지가 55년 봄에 기록되었다면 아마도 3년 반의 기간이었을 것이다. 이 기간에 이루어진 아볼로의 방문이 어쩌면 이러한 강조점의 변화의 중요한 요인 가운데 하나였을 수 있지만, 바울은 이것
이 아볼로와 자신의 상이한 관점과 아무런 상관이 없고(3:5-9;16:12. 또 아래의 주해 참조, 오히려 고린도 교회의 어떤 그룹이 아볼로의 특이한 스타일에 편파적으로 호소한 것과 관련이 있음을 아주 명확하게 밝힌다.
_서론 중에서
많은 이들은 혹시 아테네에서 바울이 다소 철학적인 접근 방법을 취했지만 그것이 다소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초래했기 때문에(참조. 행 17:22-31, 그가 자신의 이러한 경험에 기초하여 여기서 이렇게 결심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을 제기했다. 모팻은 아레오바고에서 바울의 연설이 방해를 받았을 때 그는 복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