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김요섭 송병현 권호덕 김추성
저자 서문
I. 서문(1:1~18
1. 태초부터 계신 말씀(1:1~5
2.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야(1:6~13
3.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님(1:14~18
II. 말씀과 행위를 통한 예수님의 자기 계시(1:19~10:42
A.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의 서막(1:19~51
4. 내 뒤에 오시는 분이 그리스도시다(1:19~28
5. 세례 요한이 증언한 예수님(1:29~34
6. 제자들을 부르신 예수님(1:35~51
B. 초기 사역: 표적들, 일들, 말씀들(2:1~4:54
7. 변화시키시는 예수님(2:1~11
8. 성전을 자신의 몸으로 대체하신 예수님(2:12~22
9. 사람의 마음을 아시는 예수님(2:23~25
10. 사람은 거듭나야 영생을 얻습니다(3:1~15
11. 독생자를 믿는 것이 영생입니다(3:16~21
12. 그는 흥하고 나는 쇠하여야(3:22~30
13. 예수님은 누구신가?(3:31~36
14. 생수를 마셔야 목마르지 않습니다(4:1~30
15. 영과 진리로 드리는 참된 예배(4:19~26
16.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믿는 자가 더욱 많아(4:27~42
17.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쳐주신 예수님(4:43~54
C. 점증하는 반대: 더 많은 표적들, 역사들, 말씀들(5:1~7:52
18. 38년 된 병자를 고치신 예수님(5:1~18
19. 아들과 아버지의 사랑의 관계(5:19~30
20. 예수님에 대한 참된 증언들(5:31~47
21. 오병이어로 오천 명을 먹이신 예수님(6:1~15
22. 풍랑 가운데 찾아오신 예수님(6:16~21
23. 생명의 떡이신 예수님(6:22~59
24. 영생의 말씀에 대한 반응(6:60~71
25. 예수님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7:1~13
26. 초막절에 성전에서 가르
책 속에서
카슨 교수가 요한복음 17장 3절(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을 신구약 성경을 통틀어 최고의 복음이라고 정리해주었을 때 나는 무릎을 치며 공감을 했었다. 영생은 유일한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인격적으로 관계를 맺는 지식이라는 것이다. 요한복음에서 말씀이신 그리스도는 태초부터 하나님 아버지와 함께 계셨고(1:1, 16:32, 하나님 아버지 품속에 계시며(1:18, 아들은 아버지 안에 계시고 아버지께서 아들 안에 상호 내주하여 계신다(14:10~11고 말씀한다. 요한복음은 아버지와 아들은 신격이 다르고 구별된 두 분이신데 온전히 하나라고(10:30 말씀하며, 하나님의 아들과 하나님 아버지는 서로 나누어질 수 없는 한 분으로 계심을 강조한다. 예수께서 아버지로부터 받아서 우리에게 부어주신 진리의 성령은 영원히 우리와 함께하시고, 우리 속에 거하시며(14:16~17, 성령으로 우리가 예수님의 말씀을 지킬 때 하나님 아버지와 하나님의 아들 예수께서 우리와 함께 거하신다(14:23고 말씀한다. 사도 요한이 성령 충만함을 받아 증언하고 기록한 요한복음을 통하여 삼위일체 하나님을 더 잘 알 수 있다는 것은 큰 은혜가 아닐 수 없다.(p.16
니고데모가 처음에 예수께서 말씀하신 거듭남을 다시 태어나는 것으로 이해했지만, 예수님은 위로부터 나는 것으로, 즉 성령에 의해서(3:6, 하나님에 의해서 나는 것(1:13으로 말씀하셨다. 예수님을 영접하고 그분의 이름을 믿는 자가 바로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이고 (1:12~13, 하늘에서 내려온 자(3:13 즉, 위로부터 오시는 이(3:31를 믿는 자가 거듭난 자이다. 하늘에서 내려온 인자의 들림을 믿어 영생을 얻는 것이 바로 거듭남이며(3:14~15, 이는 구체적으로 인자 예수님의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을 믿는 것이 거듭남이라(12:32~33고 더 분명하게 말씀했다. 요한복음은 거듭난 자들이 영생을 얻고(3:15~16, 하나님 나라에 들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