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ㆍ 8
제1부
현대문화적 삶의 위기와 전향(轉向
제1장
현대문화(인, 왜 허무주의에 시달리는가?
현대에서의 신에 대한 이야기 ㆍ 21
1. 니체(Nietzsche, 1848-1900와 허무주의
2. 허무주의적 삶의 현상들 : 개인주의, 프리섹스, 환경문제
제2장
현대문화와 통일사상 :
현대문화적 삶의 위기(개인주의, 프리섹스, 환경문제에 대한 통일사상적 조명 ㆍ 47
1. 허무주의의 뿌리 - 신은 죽었다(Gott ist tot
2. 마르크스, 다윈, 프로이드와 20세기 현대문화
3. 서양문화와 철학의 근본성격 : 이성중심, 존재중심, 인간중심
제3장
3대 축복의 삶의 방식을 통한 심정문화세계 창건 ㆍ 61
제2부
심정문화세계 창건을 위한 새 가치관 모색
제4장
원상론산책 : 하나님 속성 읽기와 현실문제 해결 그리고 감사함 ㆍ 75
1. 원상론(原相論, 하나님 읽기의 새로움
2. 원상(原相의 논리, 심정(진리사건, 감사함
제5장
존재론산책 : (서양존재론의 숲길 여행과 통일존재론의새로움 ㆍ 89
1. 존재(있음 혹은 있는 것와 우리의 삶
2. 종래의 존재(存在 개념 고찰
1 고대 존재론의 대상
2 중세의 존재 개념
3 근대의 존재 개념
4 현대의 존재 개념
3. 통일사상의 존재론 읽기 ; 자연만물 이해와 지구살림지기로서의 인간
제6장
본성론산책 : 21세기 생명·평화의 시대와 통일사상의 인간 이해 ㆍ 105
1. 통일사상 인간 이해의 새로움
2. 21세기 생명 · 평화의 시대와 심정적 존재
제7장
가치론산책 : 21세기, 왜 심정문화가치인가 ㆍ 121
제8장
예술론산책 : 기술의 닦달(Ge-stell과 예술의 신비 ㆍ 133
1. 예술이란 무엇인가
2. 창작의 요건 : 주체의 요건
1 모티브, 주제, 구상
2 대상의식
3 개성
3. 반 고흐의 삶과 그림의 세계
1 〈감자 먹는 사람들〉 : 가난과 고난의 삶을 함께함
2 〈성경이 있는 정물
모든 문화와 사상은 불편하고 부조리한 현실에 대한 반성과 개혁 의지를 바탕으로 이상세계를 추구해 온 인간의 표현이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인류는 이 지구상에 존재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오늘날까지 끊임없이 문화를 창조·유지·발전 시켜왔다. 이러한 문화와 인간의 관련을 플라톤은 〈항연〉을 통해 에로스적 욕망을 지닌 인간이 이데아라는 이상을 추구하는 것으로 이야기한 적이 있다. 인간은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더 나은 삶, 더 나은 사회, 이상향을 꿈꿔 왔다. 이러한 노력은 한때는 인간을 중심으로, 또 어떤 때는 신을 중심에 놓는 문화세계에로 펼쳐졌다.
특히 서양에서는 고대, 중세, 근대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구분이 뚜렷한 양상을 띤다. 그런데 인간중심과 신중심의 문화사가 전개되어 오다가 근대 이후, 인간의 생각함이 진리의 기준이 되고, 존재함의 근거가 되는, 이른바 데카르트의 “코기토 에르고 숨(Cogito ergo Sum”의 세계관이 주류가 되었다. 그 덕분에 과학기술문명의 눈부신 발전을 자랑하고 있지만 오늘날 우리는 기후변화, 핵무기, 양극화, 고령화·저출생 등 인류의 공멸을 걱정해야 하는 현실에까지 이르렀다. 다소 거칠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오늘날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가 공생(共生·공영(共榮·공의(共義의 가치를 실천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화려한 문명의 탑이 무너질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들여오고 있다.
20세기를 치열하게 살다간 하이데거는 그래서 우리가 이 땅에서 “시적으로 거주해야 한다”고 역설하기도 했다. 이제 우리는 우리 문명의 마지막 시간, 역사의 종말이 올지도 모르는 시기에 전향(轉向을 생각하고 함께 실천해야 한다. 인간의 욕심만을 채우는 문명이 아닌 하늘(天과 땅(地과 인간(人이 함께 즐거운 놀이를 할 수 있는 존재지혜를 찾아야만 하는 오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