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중학교 국어 학습부진의 이해와 지도
저자 이경화 외
출판사 박이정(한말연구학회
출판일 2012-03-15
정가 18,000원
ISBN 9788962922950
수량
1부 국어과 학습부진 지도의 이론적 기초

01장 국어과 학습부진의 개념과 특성
02장 국어과 학습부진 판별
03장 국어과 학습부진 지도 원리
04장 국어과 기초학력 지도 내용 선정

2부 국어과 학습부진 원인 유형별 지도 방법

05장 국어과 영역별 학습부진 현상
06장 국어과 학습부진의 원인 유형
07장 국어 학습부진 학생 지도를 위한 교사 발문
08장 국어과 학습부진 원인별 지도 모형

3부 국어과 학습부진 원인 유형별 지도의 실제

09장 국어과 학습부진 지도 활동 체계
10장 지도 활동의 실제

01. 중요한 내용을 메모하기
02. 표지에 유의하며 글 읽기
03. 중심 생각 찾기
04. 주장과 근거 찾기
05. 글의 목적 파악하기
06. 낱말의 문맥적으로 의미 파악하기
07. 이어질 내용 예측하기
08. 자신의 감상을 타인과 공유하는 태도 지니기
09. 글쓰기 주제에 알맞은 내용 선정하기
10. 글쓰기 목적에 따라 개요 짜기
11. 다양한 표현 전략을 사용하여 쓰기
12. 품사 분류하기
13. 품사의 종류와 특성 알기
14. 관용 표현 사용의 효과 알기
15. 등장인물의 성격 파악하기
16. 작품의 분위기 파악하기
17. 자신이 좋아하는 문학 작품에 대한 감상문 쓰기
18.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
19. 상대방의 말에 적절히 반응하면서 듣는 태도 지니기
20. 주장과 근거의 타당성 평가하기
21. 글의 구성방식 파악하기
22. 맥락을 고려하여 글 고쳐쓰기
23.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글 쓰는 태도 지니기
24. 시간 순서에 따라 쓸 내용 정리하기
25. 주
학습부진 학생이란 한 마디로 자신의 학습 능력이나 가능성에 비해 학업 성취 수준이 낮은 학생을 말한다. 이러한 아동은 각기 조금씩 다른 인지적 혹은 정의적인 문제로 인해 자신의 능력에 비해 학업 성취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는 문제를 지니고 있다.

학습부진 현상은 모든 교과에 걸쳐 나타나지만, 국어과 학습부진의 문제는 다른 교과에 비해 좀 더 특수하다. 읽기와 쓰기와 같은 국어사용 능력을 다루는 도구 교과적인 특성으로 인해, 다른 교과의 학습부진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는 곧 국어교육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국어과 학습부진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까닭이기도 하다.

이 책은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저자는 국어과 학습부진 현상에 관한 기존의 자료를 점검하면서 두 가지 문제점을 발견했다. 지금까지의 국어과 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자료들이 주로 아동들을 위한 ‘학습 자료’인 것과, 기존의 자료들이 학습부진 아동 전체를 대상으로 한 일률적인 자료였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학습부진의 유형과 그 특성에 상관없이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획일적인 문제 풀이식 지도가 주류를 이뤘는데, 획일적인 문제 풀이식의 방식은, 학습부진의 원인 유형이 다양한 아동들로부터 학습 동기를 이끌어내지 못하기 때문에 그 효과가 미약했다.

이 책의 저자들은 이러한 문제점을 조금이라도 해소하기 위하여, 일차적으로 문헌 연구와 함께 국어과 학습부진 학생들을 직접 면담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로 국어과 학습부진 유형을 첫 번째로는 개념 이해 부족이나 오 개념 형성 유형, 두 번째로는 전략 적용 및 활용 능력 부족 유형, 세 번째로는 동기, 흥미 등 적극적인 태도 부족 유형 3가지로 유형화했다. 그리고 교육과정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통하여 기본적이고 본질적인 기초 학습 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부진 원인 유형별로 지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기존의 획일적인 부진 학생 학습자료 형태에서 벗어나 부진 유형별 특성을 고려하여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