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교사의 태도가 반 분위기를 결정한다.
첫 담임, 문제행동을 만나다_5
완벽했던 둘째 해_9
도담도담을 만들다_10
행복교실을 만나다_11
서울PDC연구회를 만들다_12
친절함과 단호함을 동시에 갖기 ?14
그저 친절하기만 했던 교사 A의 이야기_15
마냥 무섭기만 한 교사 B의 이야기_15
제한된 범위 내의 자유_19
메시지와 비언어_20
중요한 건 아이들과 연결되는 것_20
아이들과 연결되는 방법_21
친밀함은 방패_23
교사의 시선_24
보상과 처벌_26
교사의 기분과 태도가 학급에 큰 영향을 미친다_30
제2장
소속감과 자존감이 핵심이다.
소속감과 자존감_35
일방적으로 제시한 규칙_36
함께 만드는 우리반, 동의와 가이드라인 ?39
함께 정하는 우리반 루틴, 학급 일과 ?47
오고 싶은 학교를 만드는 우리반 역할 ?55
의미 있는 역할이 아이를 바꾸다_70
제3장
서로 다름을 존중해야 평화가 찾아온다.
호불호 교사_75
정글 속 동물 ?78
신발을 신고 친구의 삶 속으로 ?83
제4장
감정 조절법을 가르치면
감정 조절은 꼭 가르쳐야 하는 삶의 기술_90
손바닥 뇌이론과 감정 조절 항아리 ?91
긍정적 타임아웃 ?96
화가 난 그 아이_102
긍정적 타임아웃과 징벌적 타임아웃_104
화난다고 함부로 행동하는 것은 안 돼_104
교사도 타임아웃이 필요하다_105
뚜껑을 닫게 하는 말_105
제5장
불편함은 표현하자. 존중하는 방식으로
나-전달법 ?109
인정하고 사과하기_112
사과하기 3단계 ?113
의사소통 온도계 ?114
경청 약속 정하기 ?116
제6장
문제는 해결하면 되는 것
실수와 책임 있는 행동 ?123
4단계로 해결하는 갈등 해결 ?128
수호천사와 선택돌림판 ?137
제7장
학급회의 교실을 바꾸다.
학생들은 처벌에 익숙하다_143
새로운 학급회의를 만나다_145
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