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도경道經
1장 관묘觀妙 : 오묘함을 관조함
2장 관요觀 : 가장자리를 관조함
3장 안민安民 : 백성을 편안히 함
4장 불영不盈 : 채우지 않음
5장 수중守中 : 중을 지킴
6장 곡신谷神 : 계곡의 신
7장 무사無私 : 사사로움이 없음
8장 약수若水 : 물과 같이!
9장 지영持盈 : 지니고 채우는 것
10장 현덕玄德 : 그윽한 덕
11장 허중虛中 : 비어있는 중
12장 위복爲腹 : 배를 위함
13장 총욕寵辱 : 은총과 치욕
14장 도기道紀 : 도의 기강
15장 불영不盈 : 채우지 않음
16장 복명復命 : 명의 회복
17장 지유知有 : 있다는 것만 앎
18장 사유四有 : 네 가지가 있게 됨
19장 박소樸素 : 통나무와 소박함
20장 식모食母 : 먹여주는 어머니
21장 종도從道 : 도를 따름
22장 포일抱一 : 하나를 껴안음
23장 동도同道 : 도를 같이함
24장 불처不處 : 처하지 않음 .
25장 혼성混成 : 섞여서 이루어진 것
26장 치중輜重 : 무거운 짐
27장 습명襲明 : 밝음의 계승
28장 상덕常德 : 항상된 덕
29장 자연自然 : 스스로 그러함
30장 부도不道 : 도에서 벗어남
31장 귀재貴在 : 귀함이 있음
32장 지지知止 : 머무를 곳을 앎
33장 진기盡己 : 자기를 다함
34장 성대成大 : 큼을 이룸
35장 대상大象 : 큰 형상
36장 미명微明 : 은미한 밝음
37장 무위無爲 : 함이 없음
덕경德經
38장 처후處厚 : 후함에 처함
39장 득일得一 : 하나를 얻음
40장 반복反覆 : 되돌아감
41장 문도聞道 : 도를 들음
42장 충화沖和 : 텅 빔과 조화
43장 지유至柔 : 지극히 부드러움
44장 지지知止 : 머무를 곳을 앎
45장 청정淸淨 : 맑음과 깨끗함
46장 지족知足 : 만족할 줄 앎
47장 천도天
동서양 철학계가 주목하는 『노자 도덕경』
노자의 철학사상은 2500년 중국 철학사에서 유가와 더불어 양대 축을 형성해왔다. 하지만 노자와 그의 철학에 대한 정보는 유가의 방대한 자료에 비하면 빈약하기 이를 데 없다. 사마천이 『사기』 「노자열전」에 기록한 내용과 5,000여 자에 불과한 『노자 도덕경』이 직접적으로 알려진 정보의 전부이다. 그 때문에 노자가 누구인지에 대해서도, 『노자 도덕경』의 저술 시기나 전체적인 구조와 내용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몇몇 내용들은 후대 학자들에 의해 첨삭되거나 가필되어 주요 개념어들이 변형 과정을 거쳤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빈약한 자료에도 불구하고, 후대 학자들의 첨삭과 가필이 더해지는 가운데에도 오늘날까지 이어져 왔다는 사실이 『노자 도덕경』이 가진 힘을 반증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현대에서 들어서는 동양을 넘어 서양 지성계에서도 노자에 엄청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관심 때문인지 『노자 도덕경』은 250종 이상의 번역본이 나와 성경 다음으로 많이 번역이 된 책이라고 한다. 하지만 5000여 자에 불과한 『노자 도덕경』을 끝까지 다 읽거나, 또한 다 읽었다고 해서 그 의미를 분명히 깨달은 사람은 많지 않다. 만약 빨리 읽고 알 수 있는 수준이라면 2500년 세월을 견디지 못했을 것이고, 또한 완전히 이해한 사람이 있다면 『노자 도덕경』을 능가하는 책을 썼을 것이다. 노자가 책에서 언급하였듯 “아는 사람은 말하지 않고, 말하는 사람은 잘 알지 못한다(知者不言言者不知: 56장”는 경지를 뛰어넘는 것이 쉽지 않는 것이다.
『노자 도덕경』의 독본법과 그 효과
『노자 도덕경』은 한번 읽고 알 수 있거나, 선생의 지도만으로 이해할 수 있는 책은 아니다. 오히려 한 자 한 자 읽으며 그 뜻을 되새겨 보는 것이 『노자 도덕경』을 제대로 읽는 독본일 것이다. 언젠가 노자를 공부하고 있다는 필자에게 스승인 신오현 교수는 “??노자??를 읽을 때에 하늘 천자, 즉 ‘하나의 큰 것(天 = 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