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_포노사피엔스 자녀를 대하는 부모의 지혜
추천사
Chapter 01 포노사피엔스: 학습의 미래
1. 포노사피엔스는 누구인가
2. 포노사피엔스에게 공부란 무엇인가
3. 포노사피엔스는 2개의 뇌를 가지고 있다
4. 포노사피엔스는 개인주의자 & 평등주의자
5. 포노사피엔스는 노동도 놀이처럼
Chapter 02 지식 스트리밍 시대: 교육의 미래
1. 왜 야후는 구글에 참패당했나
2. 디지털 대전환: 지식 스트리밍 시대
3. 학습자 중심 학교가 필요하다
4. 포노사피엔스의 학습은 레고 블록 놀이
5. 국·검정 교과서의 시대는 갔다
6. 지식 스트리밍 시대의 새로운 학교운영체제
7. 한국 공교육과 사교육은 샴쌍둥이
8. 모두가 미래학교를 말하지만 아무도 모르는 이유
Chapter 03 욕망의 시대: 부모의 지혜
1. 모두 다 욕망하게 하라
2. 욕망이 균형을 찾을 때까지
3. 욕망이 없으면 학습도 없다
4. 교실 속 스마트 기기
5. 부모가 가져야 할 6가지 지혜
6. 부모가 가르쳐야 할 6가지 핵심 역량
세계에서 가장 힘든 대한민국 학부모들을 위한
자녀와의 행복한 관계 맺기 안내서
세계에서 가장 괴로운 것이 대한민국 학부모가 아닐까? 무한경쟁의 대학입시에서 아이들이 뒤처지면 안 된다는 강박감에 시달리고, 가정 살림에 경제적인 부담을 주는 사교육비 때문에 어깨가 짓눌린다. 게다가 4차 산업혁명의 여파로 불어닥친 스마트폰 시대에 아이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갈피를 잡을 수가 없다. 가뜩이나 정서적으로도 예민한 사춘기 아이들과 날마다 아이들과 스마트폰, 게임, SNS 등을 놓고 다투다 보면 몸과 마음이 다 너덜너덜해진다. 부모도 불행하고 아이들도 불행하다. 도대체 이런 상황은 왜 닥친 것이고 누가 만든 것일까? 아이를 키우는 대한민국의 부모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현재 대한민국의 학교교육은 세 가지 도전적인 변화에 직면해 있다. 첫 번째, ‘학습동기의 부재’, 학생들은 학습동기가 없는 상태로 학교와 학원으로 떠밀려 다닌다. 두 번째, ‘지식 스트리밍 시대’의 도래, 새로운 학습자 포노사피엔스의 등장으로 표준화된 지식을 담은 교과서를 통해 학생들을 가르치던 방식이 더 이상 받아들여지지 않는 상황에 직면했다. 세 번째, ‘욕망의 시대’의 시작, 학교와 교육도 학생 개개인의 욕망과 지향점에 따라 개개인성을 발휘하고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학습 플랫폼 제공을 요청받고 있다.
이러한 세 가지 변화는 우리의 교육 현장을 뿌리째 흔들고 있지만 학교와 우리 교육체제는 변화에 전혀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우선 경전을 통째로 외우던 암기 중심의 전근대적 학습방식을 강요하는 시험체제가 가장 큰 문제이다. 다음으로 개개인의 소질과 욕망과는 아무런 관련도 없는 국가주의적 교육과정과 그 운영체제도 문제다. 디지털 네트워크 지식 세계를 스마트 기기로 종횡무진 누비는 포노사피엔스들을 교과서와 수능 문제집 안에 가둬두는 학교운영체제는 학생들을 질식시키고 학부모를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
교육정책기획자이자 행정가이자 학부모로서 이 문제를 오랫동안 고민해온 저자는 이 책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