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_ 불황을 뛰어넘는 디지털 기술로 성공하라
1부 디지털 트렌드 2022 리뷰
ISSUE 1_인공지능: 무역 전쟁에 이어 인공지능 전쟁을 벌이는 미중
ISSUE 2_디지털 노마드: 시간·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노동자
ISSUE 3_비즈니스 모델: 고객이 직접 경험하는 것이 성공 비결이다
ISSUE 4_메타노믹스: 하나의 경제 시스템으로 자리잡을 메타버스
ISSUE 5_ 빅데이터: 맞춤형 추천 마케팅의 반전
ISSUE 6_에듀테크: 디지털 전환의 한계를 뛰어넘는 원격 교육의 등장
ISSUE 7_디지털 전환: 키오스크·QR결제에 익숙하거나 아예 모르거나
ISSUE 8_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생태계 주도권을 쥐기 위한 기업들의 경쟁
ISSUE 9_빅테크: 가장 주목해야 할 디지털 트렌드 세 가지, ‘성장’ ‘디지털화’ ‘효율성’
ISSUE 10_디지털 정부: 2023년을 열 열쇠는 데이터 생태계 구축이다
2부 디지털 트렌드 2023 전망
TREND 1 ‘게임’만 했을 뿐인데, 통장에 돈이 모인다
TREND 2 마이데이터로 금융 유목민을 사로잡아라
TREND 3 당근마켓·토스가 성공한 이유, 원앱의 전략
TREND 4 막 오르는 디지털 화폐 시대, CBDC에 주목하라
TREND 5 구글클라우드는 왜 54억 달러로 맨디언트를 인수했나
TREND 6 OTT 전쟁의 시작, 게임과 웹툰까지 잡아야 산다
TREND 7 차세대 인터넷 웹 3.0과 미래기술 여행
TREND 8 최소한의 비용·시간으로 최대 수익을 만드는 스마트 팩토리 시대
TREND 9 집이 곧 병원이 되는 디지털 헬스케어에 전 세계 기업이 몰려든다
TREND 10 팬데믹 이후, 경제의 중심이 될 디지털 ‘재생’
불확실한 경제에서 살아남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10가지 디지털 전략
― Super App(슈퍼앱: 배달·택시·예매·영화 감상부터 송금·결제·세금 납부까지 ‘하나만’ 눌러라
― My Dater(마이데이터: 데이터 전쟁의 중심, 고객을 누가 더 만족시키는가에 승패가 달려 있다
― A Cloud(클라우드: 구글이 54억 달러를 들여 맨디언트를 인수한 이유는 ‘돈’이 되기 때문이다
― Regeneration(재생: 탄소중립·ESG 경영으로 자연 보호까지 노린 디지털 ‘재생’을 주목하라
― OTT: 게임에서 웹툰까지 사로잡아 시장의 확장을 노려야 산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디지털 전환은 이제 산업의 분야나 규모에 관계없이 모든 기업의 생존 문제가 되었다. 전 세계적 불황이 우려되는 지금이야말로 더 필수적이다. 금융·제조·모빌리티·건설·유통 등 많은 부분의 기업들이 스스로 ‘테크기업’으로 재정의하며 디지털 혁신을 위한 비전을 선포하지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압박은 더욱 강해졌다. 이런 상황에서 단순히 디지털 기술을 받아들이는 것뿐만 아니라 제대로 ‘알고’ ‘성장’하고 ‘효율화’하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여기저기서 물가도 오르고 금리도 상승해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를 드러내고 있다. 하지만 진짜 위기는 아직 오지 않았다. 내년 경기 침체에 대비하기 위해 우리는 반드시 디지털 전략을 짜야만 한다. 경제 위기를 뛰어넘을 수 있는 방법은 디지털 트렌드에 있으며, 디지털이야말로 불황을 이기는 단 하나의 방법이다. 《디지털 트렌드 2023》은 디지털 핵심 기술 10가지를 담았으며, 이를 통해 기업은 어떻게 금융 위기를 이겨나갈 것인지 전략을 짤 수 있을 것이다.
현실 세계가 아닌 가상 세계의 꼬마빌딩이 내 진짜 자산이 되는 NFT부터, 2023년 대세가 될 웹 3.0과 이를 이용한 미래기술 여행, 데이터 전쟁의 중심이 될 마이데이터와 그로 인해 급부상할 신산업인 마이페이먼트까지 분석한다. 100만 개의 서비스를 단 하나의 앱에 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