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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여성 안수 투쟁사 Behind Story : 1932-2021 여성 안수 연대기, 그리고 못 다한 이야기들
저자 구권효 외공저
출판사 뉴스앤조이
출판일 2022-12-15
정가 14,000원
ISBN 9788990928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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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글
- 목사가 되기 싫었으나 못 되는 건 더 싫었던 한 여성 신학자가
‘여성 안수 투쟁사’를 읽고

1부. 투쟁의 역사: 1932~2021

01 가부장적 성경 해석에 맞섰던 조선의 여성들
- 분열 전 장로교 총회 여성 안수 논의 역사

02 여성들이 이뤄 낸 여성 안수의 역사
- 1974년 한국기독교장로회부터 2013년 기독교한국침례회까지

03 여성 안수 반대 논리는 90년 전과 얼마나 달라졌을까
- 국내 최대 교단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을 중심으로

2부. Interview 그때 그 사람들: 못 다한 이야기

04 여성 안수 찬반 논쟁, 50년 전 종지부 찍다
- 한국기독교장로회 전 여교역자협의회 서기 김지선 목사

05 여성들 희생과 헌신의 역사 위에서 ‘총회장’이 되다
- 한국기독교장로회 첫 여성 총회장 김은경 목사

06 우리는 ‘더 잘해야 한다’는 감각을 공유하고 있다
- 한국기독교장로회 전국여교역자회 총무 김미희 목사

07 여성 안수는 남성들 마음에 들어 받아 낸 게 아니다
-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전 예장여성회 총무 남금란 목사

08 ‘통일 때까지 여성 안수 보류한다’던 교단에 반기를 들다
-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전 여전도회전국연합회 회장 김희원 장로

09 여성들의 연대는 더욱 강하고 부드럽다
- 대한성공회 여성성직자회 회장 민숙희 사제

10 여성 성직자에 대한 제도적 지원, 역차별 아닌 ‘성숙’의 길
- 대한성공회 첫 여성 성직 고시 응시자 유명희 사제

11 결혼하면 목사가 될 수 없던 시절, 성녀 대신 ‘전사’가 된 여성
- 기독교대한감리회 성차별적 법에 맞섰던 김명희 목사

12 목사 안수는 목회 사명 감당하라고 하나님이 주신 것
-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제2회 여성 안수자 이수경 목사

13 여성 안수 불가가 만고불변의 진리? 교세 줄면 도입할 것
-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에서 ‘여성 리더십’ 외치는 강호숙 박사

나가는 글
- 여성 안수
책 속에서

총회 차원에서 최초로 여성 안수가 언급된 것은 지금으로부터 90년 전, 한 국 장로교의 모태인 조선예수교장로회 시절이었다. 1930년 당시 미국장로교회(PCUSA가 여성 장로제를 채택하자, 경안노회는 1932년 조선예수교장로회 21회 총회에 교단 입장이 무엇인지 질의했다. 21회 총회는 “경안노회에서 문의한 ‘미국 북장로회에서 여장로 세운 것은 어느 성경에 근거하였으며 동일한 신조 아래에 있는 우리는 왜 달리 해석하느냐’ 하는 것은, 미국 북장로교에서 여장로 세운 것은 우리가 상관할 것이 없고 우리 조 선 장로교는 본 정치에 의하여 여장로를 세울 수 없사오며”라고 답했다. 하지만 이듬해 함남노회는 정식으로 여성에게 장로 및 총대 자격을 부여해 달라고 헌의한다. 이와 동시에 함남노회 최영혜 여전도회장 외 여성 103명이 연명해 여성에게 치리권을 달라고 총회에 헌의했다. _19~20쪽

반대하는 쪽에서는 지금 들으면 성 인지 감수성이 떨어지는 이야기가 많이 나왔어요. 그때도 화들짝 놀랄 얘기이기는 했죠. “월경하는 사람이 어떻게 강단에 올라가겠느냐”, “임신이라도 하면 배불러 가지고 어떻게 올라갈 거냐”, “출산하면 수유는 어떻게 할 거냐” 이런 노골적인 이야기가 왜 없었겠어요. 요새 같으면 그런 말 했다가는 큰일 나죠. 그런 말에 반박해 주시는 목사님들도 있었어요. “배불러서 강단에 못 올라온다면 목사들 중 똥배 나온 사람은 뭐냐. 운동 안 해서 배 나온 건 비생산적인 것이지만, 여성들이 임신·출산하는 건 생명적인 일이고 창조적인 질서다. 어디다 대고 그런 얘기를 하느냐”면서 저희를 대변해 주는 목사님들이 계셨죠. _ 84~85쪽

그 당시에 여성 목회자에게는 ‘성녀’에 가까운 프레임이 씌워져 있었어요. 여성 목회자가 결혼한다는 건 상상할 수가 없죠. 그러니 ‘결혼한 여자 목사는 담임을 계속할 수 없다’는 조항을 교단 헌법에까지 넣게 된 거예요. ‘목회는 남성만 하는 거고, 여성은 결혼해서 사모를 하든지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거다’,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