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5
제1부
제1장 『실천이성비판』의 저술 과정 21
1. 들어가며 21
2. 도덕형이상학을 저술하려는 계획의 지연 24
3. 『실천이성비판』을 저술하려는 결단 34
제2장 이론이성의 한계들 43
1. 들어가며 43
2. “순수이성비판”의 문제 44
3. “코페르니쿠스적 혁명” 46
4. 이론적이고 사변적인 이성 49
5. 제3이율배반 51
6. 자유에 대한 미정적 판단에서 확정적 판단으로의 이행 54
제3장 생각, 행위, 그리고 실천이성 57
1. 품행(conduct의 두 측면 57
2. 행위의 의욕적(conative 요인과 인지적(cognitive 요인 62
3. 실천이성과 의지 68
4. 순수 실천이성 73
제4장 『실천이성비판』의 제목, 목표, 그리고 구조: 서문과 서론의 주해 77
1. 들어가며 77
2. 책의 제목 78
3. 책의 목표들 82
4. 이론이성과 실천이성의 통일 84
5. 실천적인 선험적 종합명제는 어떻게 가능한가 89
6. “도덕형이상학”과의 관계 92
7. 책의 구조 95
8. 서문의 논쟁점 96
제2부
제5장 실천이성의 분석론의 개관 107
1. “분석적”이라는 용어의 의미 107
2. 분석론의 구조 108
3. 분석론의 문제 111
4. 분석론 주해(제2부의 구성 113
5. 제1장 §§1-8의 요약 114
제6장 경험적 실천이성의 분석론: 1. 형식적 고찰 ― §1의 주해 121
1. 경험적 실천이성 121
2. 실천원칙들 123
3. 규칙들 126
4. 준칙들 129
5. 경험적 실천법칙들은 존재하는가 131
6. 조건적 명령 134
7. 결론 141
제7장 경험적 실천이성의 분석론: 2. 질료적 고찰 ― §§2-3과 §8 일부의 주해 143
1. 들어가며 143
2. 욕구 144
3. 쾌(快 146
4. 하위 욕구능력 149
5. 하위 욕구능력의 준칙들 151
6. 행복 153
7. 자기중심주의(Ego
칸트하면 떠오르는 유명한 구절이 있다. 바로 『실천이성비판』에 나오는 다음 구절이다. “더 자주 더 오래 숙고하면 숙고할수록, 매번 더 새롭고 더 커지는 경탄과 외경으로 마음을 채우는 두 가지가 있다. 그것은 내 위의 별이 빛나는 하늘과 내 안의 도덕법칙이다.” 이렇게 아름다운 문장이 들어 있지만, 사실 칸트의 『실천이성비판』을 비롯한 3비판서는 난공불락의 ‘고전’이다.
칸트의 『실천이성비판』에 대한 정평 있는 주해서로 지난 60여 년 동안 필독서 역할
이 책은 초판이 출간된 1960년 이래 지난 60여 년 넘게 칸트 실천철학 분야의 고전적 연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이마누엘 칸트(Immanuel Kant의 『실천이성비판』에 대한 주해서이다. 80여 년이 지나온 지금까지도 『실천이성비판』을 단독으로 집중 조명한 단행본급 연구서가 거의 전무한 실정임을 감안하면, 이 책이 차지하는 위상은 그야말로 다대하다고 할 수 있다.
칸트의 실천철학적 주제의 각론에 해당하는 연구들은 지난 세기에 비해 훨씬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책에서 보여준 저자의 입장과 상반되는 해석들, 이를테면 도덕적 동기부여의 문제 및 도덕성과 행복의 관계, 또는 최고선의 해석 문제와 관련해 저자와 상이한 해석을 하는 연구들도 꾸준히 제출되어왔다. 하지만 그럼에도 오늘날까지 이 책만큼 칸트의 실천이성비판 전체를 종합적으로, 그리고 깊이 있게 연구한 저작은 드물다.
원제에 드러나 있듯이 이 책은 일종의 ‘코멘터리’(A Commentary, 즉 서양의 문헌 연구 전통에서의 ‘주해’(commentarius의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실천이성비판』을 아무리 잘 번역하고 해석한다고 해도 근본적으로 칸트 텍스트가 갖는 이해의 지난함 때문에 사실상 그의 철학과 사유 세계를 온전히 흡수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실정이다. 그것은 칸트 철학의 기본 개념이 갖는 난해함 때문이기도 하지만 지성사적 배경과 맥락이 불충분하기 때문이기도 하며, 또한 해석상의 여러 난점 탓이기도 하다. 따라서 저자가 시도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