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말
시작하며
추천의 글
1부 무슨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 | 책 읽는 즐거움
1장 인문학이 주는 위안
1. 왜 독서인문이어야 하는가
유대인의 후츠파 정신┃ 시카고 대학의 「위대한 고전 읽기 프로그램」┃ 세인트존스 대학의 「고전 읽기 커리큘럼」┃ 스티브 잡스의 「기술이 인문학을 만날 때, Think different」
2. 인물을 통해 배우는 인문학 이야기
박지원에게 듣는 「쓸모있는 공부」 이야기┃ 공자에게 듣는 「인 」 이야기┃ 유성룡에게 듣는 「징비록」 이야기┃ 아리스토텔레스에게 듣는 「행복」 이야기┃ 피터 싱어에게 듣는 「동물 권리」 이야기┃ 신채호에게 듣는「자강론」 이야기┃ 정약용에게 듣는 「목민심서」 이야기┃ 원효에게 듣는 「일심(한마음」 이야기
3. 철학을 통해 배우는 인문학 이야기
공정과 규칙┃환경 보호┃ 감정과 내면┃사회성과 도덕┃시간과 죽음
4. 효율적인 읽기를 위해
위인들의 독서 습관
: 자신을 지키고 세상을 살리는 책 읽기를 실천한, 다산 정약용┃한 권의 책을 백 번 읽고 백번 쓰는, 세종┃ 다독의 왕, 김득신┃책만 읽는 바보, 이덕무
의미 단위로 사선 치기
: 읽는 목적에 따라 밑줄 긋기
: 중심 내용을 가려내는 글 분석하기
5. 학년 군별 읽기 방법
: 1~2학년 읽기 방법: 소리 내어 읽기
: 3~4학년 읽기 방법: 균형 있게 읽기
: 6~6학년 읽기 방법: 천천히, 깊이, 다양하게 읽기
2장 그림책이 주는 편안
1. 왜 그림책이어야 하는가
그림책 선정 방법| 읽기 전 활동: 생각의 문 열기| 읽기 중 활동: 함께 읽는 교실| 읽기 후 활동: 생각의 깊이 더하기
2. 그림책으로 만나는 나
나를 수용하고 자신감 회복하기「안돼!」┃ 「내가 잘하는 건 뭘까」
건강하게 감정을 다스리고 전달하기「소피가 화나면, 정말 정말 화나면」┃ 「화가 나서 그랬어!」
3. 그림책으로 이해하는 우리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기「다다다 다른 별 학교」┃ 「학교 가기 싫은 선생님」
관계 맺기와
지금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초등 독서인문 학습법
학년별 읽기부터 쓰기까지,
독서법부터 추천도서, 수업안까지 한 권에 담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실용성이다. 지금 당장 교실에서 써먹을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담겨 있다. 초등학교에서 독서지도나 효율적인 글쓰기 수업에 고민하는 선생님들에게 큰 보탬이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집에서 읽고 쓰기를 어려워하는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도 읽으면 도움이 된다. 왜냐하면 읽기와 쓰기는 학교에서만 하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이 책에 담긴 내용을 차근차근 따라하다 보면 아이들이 책과 친해질 수 있다.
이 책은 독서인문 강화를 누구나 쉽게 실행해볼 수 있게 하는 길라잡이다. 읽기, 쓰기에 흥미를 가지게 하고 싶은 교사와 부모를 위한 책이다. 현장에서 오래 시간 검증했기에 내용이 탄탄하다.
추천사
천경록 (광주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그저 평범해 보이는 초등학교 교사가 이 책을 구상하였다는 점이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지적 탐구 과정이 놀랍다. 이 책은 의외로 힘 있는 책이 될 것이다. 독서와 작문의 교육을 담당하는 초등학교 교사, 예비 초등 교사, 독서와 작문 연구자, 독서와 작문의 교육과 정책을 기획하는 정책 입안자께서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신승 (삼호서초등학교장
이 책은 독서인문강화를 누구나 쉽게 실행할 수 있게 하는 길라잡이다. 읽기, 쓰기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아이들 그리고 읽기, 쓰기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교사와 부모들을 위한 책이다.
이성래 (삼학초등학교 교감
독서인문교육을 방향성만이 아니라 실천 방안 측면에서 다루어 현장 교사에게 독서인문교육을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지침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김완 (교육칼럼니스트, 전 함평교육장
읽기와 쓰기에 대하여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교사의 시선으로 내용들을 엮은 책이다. 교육 현장의 고민을 덜어내는 데 큰 울림이 될 것으로 믿는다.
이현 (신흥초등학교 교감
학교 현장에서 독서와 글쓰기 지도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