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플랫폼의 생각법 : 새로운 시선
저자 이승훈
출판사 한스미디어
출판일 2022-12-29
정가 22,000원
ISBN 9791160078794
수량
서문 | 플랫폼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과 생각들

1장 플랫폼의 생각법
01. 플랫폼의 생각법: 양면
플랫폼이라는 단어
플랫폼의 필수 요소, 양면 시장 지향
플랫폼의 성립
플랫폼 성립의 필수 요소
플랫폼 성립이 갖는 의미

02. 플랫폼의 생각법: 경쟁
플랫폼의 경쟁 전략, 규모 경쟁
승자가 모든 것을 가진다
네트워크 효과
프로슈머 플랫폼에서의 규모 확보 전략
플랫폼의 경쟁 전략, 개방
플랫폼의 품질 경쟁
여전히 개방은 중요하다
플랫폼 경쟁의 목표, 독점
경쟁하지 않는 방법

03. 플랫폼의 생각법: 가치
플랫폼의 수익 모델
추구 가치와 수익 가치의 분리
독점의 대가

04. 플랫폼에 대한 새로운 시선
플랫폼이 맞닥뜨린 새로운 문제들
품질 경쟁의 역설
최소한의 개입 원칙
쿠팡의 로켓와우
직매입과 종합몰
플랫폼 브랜드의 등장
플랫폼의 독점
전통적 독점의 폐해
플랫폼 독점에 대한 미국에서의 목소리
한국의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플랫폼 노동, 알고리즘 종속
택시 시장에서의 플랫폼 노동
배달 플랫폼에서의 플랫폼 노동
플랫폼 노동이 갖는 의미

2장 광장 플랫폼
01. 지식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 구글의 생각법
지식에서의 플랫폼 생각법
양면 구조 설계
구글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 페이지랭크
검색 시장의 독점과 독점의 고착화
안드로이드라는 모바일 플랫폼의 의미
지식 공급자들을 위한 배려
지식 소비자들을 위한 배려
새로운 시선, 독점 플랫폼으로서의 구글

02. 모두의 미디어를 만들다 : 페이스북의 생각법
미디어에서의 플랫폼 생각법
미디어 플랫폼 성장 전략
양면 시장 지향
페이스북의 뉴스피드 기능
개방을 통한 공유
SNS 기반의 미디어 가치 추구
가짜뉴스와의 싸움, 정치 광고의 선택
페이스북 저널리즘 프로젝트
커뮤니티 플랫폼의 수익 모델 문제
새로운 시선, 확증 편
거대 공룡이 되어 버린 플랫폼의 시대,
그들은 얼마나 공정하고 정의로운가?
1등 플랫폼 기업들의 행동 변화를 ‘반칙’이라는
시선으로 냉엄하게 해부한 놀라운 역작!

공급자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하는
지속가능한 1등 플랫폼 기업을 꿈꾸는 이들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플랫폼에 대한 가장 완벽한 가이드북!

지난 2018년 처음 발간된 《플랫폼의 생각법》이 “플랫폼에 관한 가장 완벽한 레퍼런스 북”이라 극찬을 받았던 이유는 플랫폼이 지닌 특징과 본질을 명확하게 짚어낸 데 이유가 있다. ‘플랫폼’이라는 용어는 ‘양면 시장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사업모델’을 의미한다. 전 세계에서 플랫폼 기업으로 확고하게 자리 잡고 있는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등은 공급자와 소비자라는 두 개의 시장을 대상으로 하여 지식과 정보, 미디어, 유통이라는 분야에 새로운 사업모델을 도입했다. 여기에 애플과 같이 새로운 디바이스를 만들어 그 하드웨어를 중심으로 생산자와 소비자를 확보하는 방식의 폐쇄적 개념의 플랫폼과, 중국이라는 폐쇄적이면서도 역설적으로 자유로운 시장의 특성을 활용해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을 아우르는 이른바 슈퍼 플랫폼을 꿈꾸는 텐센트 같은 기업도 있다. 플랫폼은 이렇게 양면 시장 지향, 개방을 통한 거대화, 그리고 본질 가치의 추구라는 세 가지 특징을 갖는다. 이 책은 1등 플랫폼 기업들이 택한 전략을 ‘플랫폼의 생각법’이라 정의하고, 이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어떠한 전략으로 성장해 왔는지 풀어내고 있다. 이를 통해 독자는 진정한 플랫폼 기업은 무엇으로 만들어지는지, 플랫폼 기업만의 지속가능한 가치창출법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신간 《플랫폼의 생각법: 새로운 시선》은 거대 공룡이 되어 버린 플랫폼 기업들의 행동 변화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에 방점을 둔 책이다. 그리고 그 행동의 변화는 주로 ‘반칙’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독점화된 플랫폼 기업이 반칙과 전횡을 일삼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저자는 플랫폼의 본질 가치가 공정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