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걸음
1장 우주 들여다보기
2장 공간과 시간은 당연한 것일까?
3장 ‘우주’란 무엇을 뜻할까?
두 번째 걸음
4장 양자역학으로 미래를 예측할 수 있을까?
5장 원자력 시대의 열매
6장 가장 작은 것들의 무게
7장 스타가 된 물리학자들
그다음 걸음
8장 우주는 왜 무가 아닌 유인가?
9장 ‘큰 수 문제’
10장 우주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을까?
11장 암흑에너지
그리고 불안정한 세계로
12장 모든 것들의 시작
13장 최종이론에 도달할 수 있을까?
14장 우주의 풍경과 실체
15장 이론물리학의 주사위 굴리기
주
감사의 말
역자 후기
찾아보기
최고의 석학이 들려주는 첨단 물리학 명강의
지금 우리는 우주에 대해 무엇을 알고, 또 이해해야 할까?
20세기 초반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지난 한 세기 남짓, 물리학의 성장은 눈이 부실 정도다. 뉴턴으로 대표되는 고전역학은 그 자체로도 많은 것을 설명해주었지만, 현대물리학은 그 한계에서 벗어나 한 걸음 도약함으로써 이제 더 많은 질문에 대답할 수 있게 되었다. 그와 함께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인식도 대폭 확장되었다. 물질의 가장 작은 단위인 원자보다 더 작은 입자들의 움직임은 어떤 법칙을 따르는지, 우주는 어떻게 탄생했으며 특히 빅뱅 직후 어떤 일들이 벌어졌는지, 우주는 왜 텅 비어 있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로 차 있는지, 그리고 이 우주의 대부분을 채우고 있는 물질의 실체는 무엇인지…. 양자역학, 상대성이론, 끈이론 등 첨단 물리학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 업적을 쌓아온 저자는 지금 우리가 아주 ‘특별한’ 시기를 살고 있음을 강조한다. 인류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도 세계와 우주에 대해 많은 것이 드러나게 된 지금, 물리학을 안다는 것은 앞으로 우리가 어떤 세상에서 살아가게 될지를 아는 것과 같기에 이러한 주요 개념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점도 이야기한다.
불확실한 미래를 향해 끊임없이 상상의 나래를 펼친 개척자들
물리학의 역사는 곧 물리학자들이 펼친 도전의 역사
현대물리학은 ‘이론’과 ‘실험’이라는 두 분야, 즉 실험을 제안하며 결과를 예측하는 이론물리학, 그리고 실험을 설계·구성·진행하며 이를 통해 도출된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입하는 실험물리학 이렇게 양쪽으로 나뉘어 있다. 저자는 이론물리학자로서 자신의 역할에서 시작해 각각의 영역이 어떻게 협업하고 연결되는지를 소개한다. 나아가 물리학사에 등장하는 수많은 물리학자에 대한 이야기들도 흥미롭게 펼쳐낸다.
이 책을 읽는 또 다른 재미는 바로 이 물리학자들의 고군분투, 인간적인 면모, 때로는 무모해 보이기까지 하는 도전기가 가감 없이 드러난 지점에 있다. 줄지어 등장하는 수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