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서론
제1장 인간관의 역사적 변천
제1절 고대철학의 인간관
제2절 중세 종교철학의 인간관
제3절 근대철학의 인간관
제4절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인간관
제2장 인간의 본질적 특성에 관한 철학적 고찰
제1절 인간의 본성에 관한 사회생물학적 견해
1. 공격성
2. 성(性
3. 이타주의
4. 종교적 성향
제2절 인간의 본질적 특성에 관한 인간중심철학의 입장
1. 자주성
2. 창조성
3. 사회적 협조성
4. 공통적 속성으로서의 의식성
제3절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1. 사회적 존재의 일반적 특징
2. 인간의 본질적 특성은 사회적 속성
3. 사회적 관계에 기초한 사회적 결합
제3장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의 일반적 특성
제1절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의 개념과 특성
1.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의 개념
2.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의 특성
제2절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의 역사
1. 개인주의의 역사
2. 집단주의의 역사
제3절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의 상관성
1.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의 생명관
2. 대립물의 통일로서의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3. 사랑의 원리로 본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제4절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의 인생관
1. 개인주의의 인생관
2. 집단주의의 인생관
제4장 세계에 있어서 인간의 지위와 역할
제1절 세계의 주인으로서의 인간의 지위와 역할
1. 세계에서 차지하는 인간의 지위
2. 세계의 개조 발전과 인간의 역할
제2절 인간에 의한 세계의 지배와 개조발전의 합법칙성
1. 인간에 의한 세계의 지배와 개조
2. 변증법적인 견지에서 본 세계 발전의 기본 법칙
제5장 인간의 가치
제1절 가치에 대한 주체적 견해
1. 가치 평가의 일반적 개념
2. 가치 평가의 기준
3. 가치 평가의 의의
제2절 인간의 가치에 대한 평가
1. 인간은 가장 가치 있는 존재
2. 가치 평가의 일반적 과정
3. 인간의 가치와 품격
4. 인간의
책 속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다른 생물체가 갖지 못한 이성을 갖는다는 것을 분명히 하면서 인간이 가장 높은 단계의 생명체라고 생각했다. 그의 견해에 의하면 혼·정신의 면에서 볼 때, 생명체는 식물·동물·인간의 3단계로 구별된다. 식물의 정신은 가장 초보적이며 일반적이다. 그의 기능은 재생再生과 영양분의 섭취이다. 동물은 감각 능력을 가지며 감각에 주어진 개별적인 사물 형상을 가질 수가 있다.
그러나 이성을 소유하는 존재는 오로지 인간뿐이다. 여기서 나오는 결론은 “인간의 기능은 이성을 따르거나 함축하는 영혼의 활동에 있다.” -p. 31
사회적 존재인 인간에게 있어서 자주성은 생명이며, 자주성, 자주적 사상의식에 의해서 인간의 가치와 존엄이 결정된다. 인간의 온갖 활동은 자주적 요구를 실현하기 위한 것이며, 자주적 요구를 실현할 때 비로소 인간은 자주적인 사회적 존재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갖고 인간답게 살아갈 수가 있다. 자주적인 사상의식을 가질 때 인간은 자주적 요구를 행동목표로 내세우고, 그 실현을 위해 자주적으로 활동할 수가 있다. -p. 110
인간은 세계의 주인으로서 끝없이 발전한다. 세계와의 관계에서 보면 인간이 발전한다고 하는 것은 인간에 의해서 지배되는 범위가 넓어지는 것, 즉 세계의 주인으로서의 인간의 지위가 높아지는 것이다. 세계에서 인간이 차지하는 주인의 지위란 세계를 자기의 요구에 복종시켜 지배할 수 있는 지위를 가리킨다. 따라서 세계에 대한 인간 지배의 범위가 넓어짐에 따라 인간의 지배적 지위는 높아진다. -p. 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