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학습 계획표
준비 마당_ 문해력 이해하기
“선생님 ○○이 무슨 말이에요?”
문해력이란 무엇일까?
초등학교 때 문해력을 길러야 하는 이유
어휘의 한계는 학습의 한계
초등학교 1~2학년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학습어휘 모음
이 책 속 학습어휘는 어디서 왔을까?
학습어휘를 효과적으로 익히는 방법
첫째 마당_ 국어 교과에서 문해력 다지기
01 이건 무슨 글자일까?
02 ‘ㄱ’부터 ‘ㅎ’까지 쓸 수 있을까?
03 ‘ㅏ’와 ‘ㅓ’는 어떻게 읽을까?
04 선생님께서는 어떤 말을 자주 사용하실까?
05 받침이 있는 글자를 읽고 써 볼까?
06 그림에 어울리는 문장을 써 볼까?
07 마침표(., 쉼표(,, 물음표(?, 느낌표(!, 큰따옴표(“ ”는 언제 쓸까?
08 그림일기는 어떻게 쓰는 걸까?
09 점심시간, 우리가 지켜야 할 일은 뭘까?
10 자신 있게 말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11 우리 말놀이 할까?
12 인물의 마음을 짐작해 볼까?
13 꾸미는 말을 넣어 글을 써 볼까?
14 바른말, 고운 말을 써 볼까?
15 시는 어떻게 읽어야 할까?
16 소리 나는 대로 썼는데 왜 틀렸을까?
17 흉내 내는 말을 넣어 글을 써 볼까?
18 내가 좋아하는 물건을 소개해 볼까?
19 생일에 나는 어떤 경험을 했을까?
20 인터넷 매체가 뭘까?
둘째 마당_ 수학 교과에서 문해력 다지기
01 가르기와 모으기를 해볼까?
02 덧셈과 뺄셈이 뭘까?
03 둘 중에 더 무거운 건 무엇일까?
04 50까지 수 세기를 해볼까?
05 100원이 다섯 개 있으면 얼마일까?
06 우리 반에서 ○, △, □ 모양을 찾아볼까?
07 칠교놀이는 어떻게 하는 걸까?
08 홀짝놀이를 해볼까?
09 지우개로 교과서의 길이를 재 볼까?
10 블록을 색깔별로 분류해 볼까?
11 묶어 센다는 게 뭘까?
12 1000원이 다섯 장 있으면 얼마일까?
13 곱셈구구란 무엇일까?
14 1m짜리 막대 과자를 만들어 볼까?
15 지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서에 등장하는 학습어휘들을 익히고 사용하게 함으로써 문해력을 길러주는 워크북이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어휘들은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통합 교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분석한 뒤에 교과별로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 요소들을 추출하는 식으로 선정했다. 어휘 사용의 예시문을 보고, 어휘의 뜻을 익히고, 제대로 익혔는지 체크하고, 배운 어휘를 활용한 한 줄 글쓰기까지 한 뒤에, 한 단계 심화된 어휘들까지 살펴보기 때문에 문해력을 기르는 데 최적화되어 있다. 이렇게 학습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매일 10분씩 60일에 불과하다. 아이의 어휘력 발달 정도에 따라 하루에 20분씩 30일로 학습 기간을 단축할 수도 있다.
하루 10분은 집중력이 약한 아이도 부담 없이 학습어휘들을 익히고 활용(글쓰기할 수 있는 시간이다. 매일 10분씩 60일만 하면 처음 접하는 학습어휘에 대한 부담을 줄이면서 초등 공부를 즐겁게 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