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추천사
머리말
고전 읽기에 대한 부모들의 말, 말, 말
고전 읽기에 대한 아이들의 말, 말, 말
“고전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1장. 아이는 읽는 대로 만들어진다
우리 아이들은 지금 잘못 읽고 있다?
책을 빨아들이는 아이들 / 지나친 흥미 위주의 독서 / 베스트셀러에 편중된 독서
읽어야 하는 책은 정해져 있다
책장을 자주 덮게 하는 책 / 부모의 한 권의 책 / 아이의 바른 선택을 도울 수 있는 책
초등 고전 읽기의 힘 Ⅰ 우선순위에 밀린 고전에 주목하라
“고전에 대한 고정 관념을 깨다.”
2장 초등, 고전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고전은 고전이다
모든 양서의 기준을 제시하다
고전에 대한 부모들의 편견
편견 1 : 고전은 아이가 읽기에는 어렵다 / 편견 2 : 고전은 특별한 사람이나 읽는 책이다 / 고전은 고리타분한 케케묵은 책이다 / 편견 4 : 고전은 내용을 이미 알고 있는 책이다 / 편견 5 : 외국 고전이 우리 고전보다 우수하다 / 편견 6 : 어린이용 고전을 읽혀야 한다 / 편견 7 : 초등학생에게 인문, 철학 고전은 이르다 / 편견 8 : 남녀 서로 다른 고전을 읽혀야 한다
고전이 만들어 낸 기적들
두 권의 고전으로 세계를 선도하는 민족 / 위인들의 책 읽기의 시작과 끝 / 고전 한 권으로 대통령이 된 사람 / 삼류 대학에서 일류 대학으로, 시카고 대학 / 중국을 호령하는 칭화 대학
초등 고전 읽기의 힘 Ⅱ 제대로 알아야 고전에 대한 생각이 바뀐다
“부모의 교육 철학을 세워라!”
3장. 아이의 정서를 코칭한다
‘나’가 아닌 ‘우리’를 깨닫게 한다
잔소리보다 센 고전 / 아이의 경험 한계를 부순다
위인들의 꿈이 다운로드된다
아이들의 꿈이 자주 바뀌는 이유
생각을 바꿔 행동을 변화시킨다
섣부른 개입은 아이의 가치관에 악영향을 미친다 / 고전의 단점이 장점이 되다 / 수필은 위인들의 가치관의 정수이다
아이들의 철학적 의문을 자극한다
철학적 고민을 시작하는 고학년
초등 고전 읽기의 힘 Ⅲ
출판사 서평
“초등 고전의 힘과 독서법을 알려 주는 ‘최초’이자 ‘최적’의 책!”
많은 부모들이 고전읽기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선뜻 아이에게 고전을 권하지 못한다. 어른이 읽기에도 어려운 고전을 아이가 제대로 읽고 이해할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서기 때문이다.
이런 부모들의 생각을 뒤엎는 학교가 있다. 동산초등학교는 국내 유일 전 학년을 대상으로 고전을 읽히는 ‘동산 고전읽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약 200일 동안 진행된 고전읽기 프로젝트의 성과는 매우 놀라웠다. 무엇보다 교사와 학부모들의 우려와 달리 아이들은 ...
“초등 고전의 힘과 독서법을 알려 주는 ‘최초’이자 ‘최적’의 책!”
많은 부모들이 고전읽기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선뜻 아이에게 고전을 권하지 못한다. 어른이 읽기에도 어려운 고전을 아이가 제대로 읽고 이해할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서기 때문이다.
이런 부모들의 생각을 뒤엎는 학교가 있다. 동산초등학교는 국내 유일 전 학년을 대상으로 고전을 읽히는 ‘동산 고전읽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약 200일 동안 진행된 고전읽기 프로젝트의 성과는 매우 놀라웠다. 무엇보다 교사와 학부모들의 우려와 달리 아이들은 고전을 재미있게 읽었다. 심지어 책을 싫어하는 아이들도 고전읽기에 흥미를 보였다. 이뿐만이 아니다. 고전을 읽고 아이들의 행동이 달라졌다. 『논어』를 읽고 자신의 행동을 반성했고, 『사자소학』을 읽고 부모에게 감사함을 표현했으며, 『베니스의 상인』을 읽고 자신의 삶의 방향과 가치관을 정립해 나갔다. 가장 예상 밖의 성과는 한 학기가 지나자 아이들의 국어 점수가 눈에 띄게 오른 것이다. 이와 같은 아이들의 변화에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던 부모들도 이제는 고전읽기 시간을 늘려 달라고 요청하게 되었다.
『초등 고전읽기 혁명』은 동산초등학교 고전읽기 프로젝트에 바탕을 둔 책이다. 저자 송재환 교사는 고전읽기 프로젝트를 기획한 장본인이다. 그는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진행한 과정과 고전읽기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