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께 선물하고 싶은 인생 색칠하기 책
부모님의 아름다운 추억을 소환하는 감성의 일러스트
색칠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는 화려한 채색
색칠하기로 인지능력이 강화됩니다
치매는 갑자기 발병하는 질환이 아니라 주관적 기억력장애(기억장애를 호소하지만 인지 기능 검사는 정상이며 일상생활의 장애가 없는 경우, 경도 인지장애(정상적인 노화와 알츠하이머 초기에 해당하는 과도기적 인지장애, 치매의 순서로 서서히 진행됩니다. 주관적 기억력장애는 60세 이상에서 60%가 느낄 정도로 흔한 증상으로, 질환이 아닌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증세입니다. 실제로도 치매는 관리를 통한 예방이 무척 중요한데 인지 기능을 강화하는 것만으로도 예방률이 높아진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런 인지 기능은 매일매일 꾸준히 색칠하는 미술 활동으로 강화할 수 있습니다. 『어르신 매일매일 즐거운 색칠하기』는 그런 긍정적 습관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친숙한 열두 띠 동물과 추억을 그려낸 컬러링
『화투 색칠하기』로 이미 어르신들의 인지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해왔던 치매예방교육회가 열두 띠 동물과 추억 속의 전통 물건, 추억의 놀이, 봄 여름 가을 겨울, 전통 문양 등 친근하고 따뜻한 감성이 묻어나는 추억의 그림으로 31점을 골라 색칠하기 책을 완성했습니다.
옛날 벽에 걸려있던 달력에 그려진 익숙한 자, 축, 인, 묘… 열두 띠 동물이 색동 한복을 곱게 차려입고 미소 짓는 모습은 자식들의 띠를 짚어내며 즐겁게 합니다.
그리고 누구나 살아가면서 그리워지는 잊지 못할 소중한 추억이 있습니다. 책에 수록된 그림들은 그 기억을 하나씩 끄집어냅니다. 가슴에 꼭 껴안고 꺼내서 신을 날만 고대하던 꽃버선과 꽃신, 화장대 위에 곱게 올려놓은 원앙 한 쌍, 아이들의 웃음소리 가득했던 연날리기· 윷놀이· 팽이치기, 계절의 흐름을 담아낸 사계절 그림들은 너무나 친숙해서 보는 것만으로도 선명한 추억이 소환되고 색칠하면서 이야깃거리로 말문을 열게 합니다. 그림에 색을 입히기만 해도 즐겁고 자